구글 검색광고 세팅을 검색해서 이 글을 보실 정도로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 대표님이라면 아시겠지만
구글 검색광고 세팅은 25년부터 크게 바뀌었습니다.
바로 구글이 'AI 기반 검색 기술 강화'를 시작했다는 점인데요.
바쁘신 대표님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리면,
'고객 검색 의도를 파악해 가장 적합한 광고를 노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구글 AI가 판단할 때 고객 검색 의도에 적합하지 않으면
광고 노출, 순위 등에 밀려 광고비는 광고비대로 날리고
경쟁사에게 고객을 뺏길 위험도는 더 커진 상황이죠.
오늘은 이런 구글 변화에 맞춘
구글 검색광고 세팅 하는법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구글 검색광고 세팅 순서
구글 검색광고 세팅은 크게 3단계로 나누어집니다.
1) 캠페인 : 광고 목표와 노출 지면, 타겟 설정하는 장소
2) 광고 그룹 : 노출될 키워드를 설정하는 장소
3) 광고 : 어떻게 광고를 보여줄지와 광고 예산 설정하는 장소
캠페인부터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2. 캠페인 : 광고 목표 설정
먼저 구글 애즈 사이트에 들어가서
[새 캠페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다음 [목표 선택하기] 에서 [웹사이트 트래픽]을 선택해 주세요.
"매출이 목표면 당연히 판매로 해야 하는 거 아닌가요..?"
라고 말씀하실 수도 있습니다.
맞습니다. 트래픽은 많은 클릭을 유도하는 광고이고,
판매는 매출, 문의 수를 목표로 하는 광고이기 때문에,
당연히 매출로 이어질 확률은 '판매'가 높습니다.
이론상은요.
저희가 8년 동안 구글 검색광고 세팅, 광고를 해온 결과
판매는 타겟이 좁아지기 때문에 광고비는 비싸지지만
정작 성과는 트래픽과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즉, 웹사이트 트래픽으로 하는 게 오히려
더 저렴한 광고비로 판매와 같은 성과를 낼 수 있는거죠.
그다음 아래로 내려가서 광고 유형은 [검색] 선택.
목표 달성 방법은 우리 홈페이지 주소를 넣어주시고,
캠페인 이름은 '[브랜드명] 검색 광고'라고
알아보기 쉽게 적어주세요.
다음으로 넘어가면 입찰 목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목표가 타겟팅에 영향을 준다면
입찰 목표는 광고비 사용 방식에 영향을 준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입찰 목표도 캠페인 목표와 동일하게
[클릭수]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광고비 안에서 가능한 많은 전환(문의)를 얻는 게 목표인
[전환] 목표가 가장 좋아 보이겠지만,
광고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었거나,
광고비가 부족한 초기 사업자들에게는
구글이 학습할 정도의 충분한 전환 값이 없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초기에는 [클릭수] 목표로 충분한 데이터를 쌓고
이후 구글 광고로 문의가 충분히 들어온다!
(ex. 주 2~30개씩 들어온다!)
할 때 [전환] 목표를 같이 운영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여기.
캠페인 설정에서 광고비를 아껴줄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네트워크에서 'Google 검색 파트너 포함',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포함'
이 2가지는 체크 해제해 주세요.
이 2가지를 쉽게 설명드리자면 구글 홈페이지를 제외한
구글이 가진 다른 사이트에도 노출시키는 설정입니다.
대표님 상품이 어디에 노출돼도 잘 팔리는
독보적인, 활용 범위가 높은 상품이라면
위 2가지 모두 체크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필요한 사람들만 찾는 서비스를 판매하는
DB 업종 대표님이라면.. 체크 안 하는 게 좋겠죠?
📌 참고 칼럼 : DB 업종은 검색 광고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광고 노출 위치는 대한민국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언어는 한국어로 설정해 주시고,
'이 캠페인의 타겟팅 설정'은 [타겟팅]을 체크해 주세요.
90% 대행사에서는 [관찰]을 선택해서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키고
그렇게 얻은 데이터 기반 [타겟팅] 광고를 진행합니다.
(그래야 광고비와 대행비를 많이 쓰니까요..)
하지만 광고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은
창업 초 사업자의 경우 비용이 넉넉하지 않으면
큰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처음부터 타겟팅을 하는 게 성과 보기 더 좋습니다.
3. 광고 그룹 : 키워드 설정
광고의 목적을 설정했으니,
이제 고객들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우리 광고가 나오게 할 것인지 설정해 줘야겠죠?
먼저 맨 위 광고 그룹의 제목은 저희가 알아보기 쉽게,
'[날짜]_[키워드 유형] 키워드'라고 작성해 주세요.
그 아래 홈페이지 링크를 넣는 구역이 있는데
여기에 우리 홈페이지 주소를 넣어주면,
구글 AI가 분석하고 알맞은 키워드를 보여줍니다.
(물론 마음에 드는 키워드는 많이 없습니다..ㅎㅎ;)
여기에서 필요 없는 키워드는 제거하고,
필요한 키워드는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한 개념이 있는데요.
구글 검색광고 세팅할 때 키워드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일치 키워드, 구문 키워드, 확장 키워드
갑자기 복잡한 개념이 나왔죠?
딱 1개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그냥 모든 키워드 앞뒤로 ""만 붙여주세요.
저희가 만약 '중고차 라는 키워드를 광고하고 싶다!'
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앞뒤로 []를 붙여 [중고차] 라고 키워드를 작성하면
정확히 중고차 라는 키워드를 검색해야만
우리 광고가 노출됩니다. → 일치 키워드
반면, 앞뒤로 ""를 붙여 "중고차"라고 키워드를 쓰면
중고차뿐만 아니라 "중고차광고", "중고차마케팅" 등
중고차를 포함한 연관 키워드를 검색해도 광고가 노출됩니다. → 구문 키워드
마지막으로 그냥 중고차 라고만 키워드를 써주면
중고차 연관 키워드뿐만 아니라 중고차와 비슷한
자동차광고, bmw마케팅 등 확장된 키워드까지
우리 광고가 노출됩니다. → 확장 키워드
확장 키워드로 설정하게 되면
쓸데없는 키워드까지 광고가 나가기 때문에
광고비가 무의미하게 낭비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특정 키워드만 광고할 거다!'가
아니라면 구문으로 키워드를 기입해 주는 게 좋습니다.
4. 광고 : 광고 만들기
광고 설정 단계에서는
제목 3개와 설명 2개 이상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렇게 작성된 제목과 설명은
구글 AI가 번갈아가면서 사용자에게 보여주고,
성과가 좋은 문구를 우선적으로 노출해 줍니다.
그리고 여기, 25년부터 가장 중요해진 부분인데요.
올해부터 구글 AI는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더 정교하게 분석해 광고 문구와 관련성을 평가합니다.
핵심은 구글 AI가 봤을 때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각 의도에 맞는 광고 문구로 보이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의도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 단순 정보 탐색
2) 구매 의도
3) 문제 해결
📌 참고 칼럼 : 구글 검색광고 세팅, 카피라이팅은 이렇게 하세요.
1) 단순 정보 탐색
이 의도는 고객이 단순하게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을 하는 경우입니다.
만약 우리가 "구글 광고" 키워드를 광고하고 있고,
블로그 칼럼, 유튜브 영상 등 브랜딩이 목적이라면?
"구글 광고, 시작 전 알아야 할 모든 것."
"구글 광고, 10분으로 끝내기!"
같은 정보 탐색 단계에 맞는 문구를 쓰는 게 좋겠죠?
2) 구매 의도
이 의도는 고객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싶을 때
검색하는 경우입니다.
똑같이 "구글 광고" 키워드를 광고하고 있고,
대행사를 찾는 고객이 목적이라면?
"구글 광고, 3개월 안에 매출 안 오르면 환불해 드립니다."
같이 구매를 유도하는 문구를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3) 문제 해결
마지막으로 문제 해결 의도는
고객이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검색한 경우입니다.
"구글 광고, 돈만 나가고 성과는 없는 이유."
같이 문제를 명확하게 언급하고,
해결할 솔루션을 유도하는 문구가 좋습니다.
고객 의도를 고려한 광고 문구를 작성하셨다면
이외에도 [비즈니스 로고], [사이트 링크], [콜아웃]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우리 회사에 대한 정보가 많을수록
고객 입장에서는 경쟁사보다 신뢰감을 느낄 수 있기에
가능하면 모두 추가해 주는 게 좋겠죠?
마지막으로 예산 설정입니다.
처음부터 광고비를 많이 쓸 수 있으면 좋겠지만...
무리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하루 1만 원, 2만 원이여도 충분합니다.
어떤 키워드가 성과를 보이는지 테스트하고,
성과에 따라서 광고비를 조금씩 높여보세요.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설정한 예산보다 최대 2배까지 더 나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1달 기준, 설정한 예산보다 과하게 지출된다면
자동으로 광고비가 더 나간 만큼 환불 되니까요.
구글 AI가 판단했을 때 성과가 좋은 날은 광고비 더 쓰고
성과가 안 좋은 날은 덜 나가게 알아서 조절한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5. 관리 방법
1) 문의가 생기는 키워드=
광고 그룹 따로 만들어서 광고 예산 높여주기
2) 문의가 안 생기는 키워드=
광고 그룹 따로 만들어서 광고 예산 낮춰주기
3) 문의가 생기는 키워드 최대한 많이 찾기
딱 위 3가지를 계속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문의가 생기는 키워드를 많이 찾을수록
매출 규모가 점점 커지는 걸 몸으로 체감하실 겁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이렇게 직접 하시다
본업도 못 할 정도로 광고 관리에 시간을 많이 쓰실 때, 문의가 만이 들어올 때.
광고 대행사는 그때 찾아보셔야 합니다.
광고에 대한 이해도도 없을 때 대행사를 찾아가 봤자
모든 성과는 광고비가 부족한 탓이라며
광고비와 대행비만 더 쓰게 만들 뿐입니다.
광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상태에서,
우리를 가장 잘 관리해 줄 대행사를 구분할 수 있을 때.
광고는 대행사에 맡기고
대표님은 본업만 집중하셔야
매출은 폭발적으로 늘어납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확인하는 데로 최대한 빠르게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글 검색광고 세팅 하는법, 25년부터 이렇게 하셔야 합니다.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