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네이버 광고 공식대행사에서
저희에게 이렇게 메일을 보내셨습니다.
네이버 광고 공식 대행사가 같은 광고 대행사인
저희에게 왜 이런 메일을 보냈을까요?
(혹시, 광고를 알려주시려고..?는 당연히 아니겠죠? ㅎㅎ)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공식대행사 마케터들은 매일 정해진 영업 횟수를 채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위 사진은 일반적인 대행사 마케터가
얼마나 영업 전화를 했는지 체크하는 보고서입니다.
하루에 영업 전화 100건, 전화 시간 2시간 이상,
한 달에 광고주 20개 업체 이상 수주,
광고비 5천만원 이상 쓰게 하기.
달성 못하면 야근.
오로지 얼마나 광고비를 쓰게 했는지,
얼마나 영업 전화를 많이 돌렸는지가
일 잘하는 마케터 기준인게 현실이죠.
당연히 광고 관리에 쓸 시간은
점점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영업 실적에 쫓기는 마케터가
대표님 매출을 올려줄 수 있을까요?
대표님이 정말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
혹은 본업에 더 집중하기 위해서 대행사를 찾고 계시다면?
대행사는 딱 3가지 기준으로 선택하세요.
1. 영업 안 하는 대행사
2. 실시간으로 성과 보고하는 대행사
3. 성과에 책임지는 대행사
1. 영업 안 하는 대행사
마케터가 영업 전화 1건을 돌리는데
약 3분이 걸린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렇게 100건을 돌리면 300분, 5시간에
휴식 시간까지 포함하면 벌써 6시간이 지납니다.
이제, 근무시간 8시간 중 2시간이 남았습니다.
그런데 이 2시간 동안 3~40개 업체를 관리해야 한다면?
(대행사에서 한 사람당 관리하는 평균 업체 수입니다.)
한 업체당 단 3분만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 운영은 단순하지 않습니다.
광고비 조정, 키워드 분석, 순위 체크, 입찰가 관리 등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성과가 낮거나 높은 키워드 각각 예산을 수정하고,
광고비를 많이 썼는데도 성과가 없다면?
광고로 보여지는 문구와 이미지 문제는 없는지,
홈페이지에 문제는 없는지 분석하고 수정해야겠죠?
과연 이 모든 걸 3분 만에 제대로 운영할 수 있을까요?
최소 30분은 걸립니다. 관리 한 번에요.
그래서 영업 전화가 아닌 광고 운영 성과로
고객을 찾아오게 만드는 대행사를 찾아야 합니다.
영업할 시간에 광고 관리에 집중하고,
영업을 굳이 안해도 실력이 있다는 뜻이기도 하니까요..
2. 실시간으로 성과 보고하는 대행사
혼자 광고를 운영하려면 광고 시스템부터
키워드 분석, 최적화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대표님들은 경험이 많은 네이버 광고 공식대행사에 맡깁니다.
하지만 경험이 많은 대행사라고 해서,
내 광고비를 제대로 쓰고 있는지 확신할 수 있을까요?
이미 우리를 관리해주고 있다면,
관리 이력 페이지에서 얼마나 꼼꼼하게 관리하는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계약도, 미팅도 안 한 상태에서
마케터가 얼마나 꼼꼼하게 관리해줄지 판단하는 건
사업을 운에 맡기는 거나 다를 바 없습니다.
딱 1가지만 물어보세요.
'실시간 성과는 어떻게 보고해주나요?'
3~4시간마다 보고는 커녕
일 보고도 제대로 안해준다면 거르셔야 합니다.
생각해 보세요.
영업도 안하는 마케터가 광고 관리, 보고를 안한다면
도대체 뭘 할까요?
일 보고는 대표님 광고를 매일 관리하고 있다는
최소한의 확인 장치이자 꼼꼼히 관리한다는 증거입니다.
(그래서 마케팅레버리지는 매일 5번씩 보고 드리고 있습니다 ^^)
3. 성과에 책임지는 대행사
성과도 책임지지 못하는 대행사가
과연 대표님 매출을 올려줄 수 있을까요?
만약 대행사에게 광고를
3개월간 맡겼는데 성과가 안 나왔다면?
대표님은 돈만 날린게 아닙니다.
3개월간 매출을 더 올릴 수 있는 기회와 시간을 날린거죠.
하지만 대행사쪽에서는 1도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새로운 광고주를 찾으면 그만이기 때문입니다.'
만약에라도 광고 성적이 좋지 않았을 때
대표님과 함께 책임질 수 있는
최소한 그 정도 자신감이 있는 대행사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3개월 안에 매출 안 오르면 환불해 드리고 있습니다.)
정리하겠습니다.
네이버 광고 공식 대행사, 선택하기 전에
단순히 영업 횟수를 채우는 대행사인지 체크해 보세요.
대표님의 시간과 돈을 낭비하지 않도록
실시간으로 성과 보고를 해주고, 책임도 지겠다는
대행사라면 믿고 맡기셔도 됩니다.
만약 이 글을 읽었는데도
어느 대행사에 맡겨야 하는지 고민되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문의를 남겨주세요.
지난 8년 동안 검색광고 마케팅을 집행했던 경험을 토대로
미팅을 도와드리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이버 광고 대행사, 대충 고르면 호구되는 이유(검색광고 마케팅) -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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