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에도 약 20업체 넘게 화장품 광고 대행 의뢰를
받다 보니 '이걸' 모르고 문의주신 경우가
대부분이란 걸 깨달았습니다.
바로 어디서, 어떻게, 왜 화장품 마케팅을 해야 하는지를요.
흔히 화장품 마케팅 업체에 문의를 해도.
인스타, 네이버, 협찬, 체험단, 쇼핑 라이브, 바이럴 등
모두 다 화장품 광고 대행에 필수라곤 합니다.
하지만 정작 어떤 마케팅이 어떤 점 때문에 좋은지,
광고 예산이 어느 정도일 때 뭘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말해달라 하면 묵묵부답이죠.
오늘은 화장품 광고 대행을 맡기기 전,
광고비가 적을 때, 어떤 광고를 왜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매출 올릴 자신 없으면 광고 안 하는,
쇼핑몰 전문 광고 대행사, 셀레버리지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광고비가 적은 초반이라면
[인스타 7 : 인플루언서 협찬 2 : 블로그 체험단 1]
에 맞춰 운영하는 걸 추천합니다.
인스타는 실질적인 매출을 위한 광고
인플루언서 협찬은 광고를 하기 위한 소재 + 신뢰 확보
마지막으로 체험단은 최종 신뢰 확보를 위해서입니다.
"네이버나 구글, 틱톡도 있는데
인스타만 하는 이유가 있나요?"
라고 물어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같은 광고비를 썼을 때 가장 효과가 좋은 곳이
인스타그램 광고이기 때문입니다.
생각해 보세요.
네이버는 기본적으로 정보 탐색을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네이버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은
이미 특정 브랜드를 정해두고 가격 비교를 위해
검색해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구글과 유튜브도 마찬가지로
구매 직전 화장품 성분, 사용감, 후기 등
정보 탐색을 위해 이용하는 고객들이 많습니다.
반면 인스타는 딱히 목적이 없어도
탐색, 흥미를 위해 이용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광고에 대한 거부감은 다른 플랫폼에 비해 적고
새로운 상품, 서비스에 상대적으로 쉽게 흥미를 보이죠.
물론 틱톡도 비슷한 플랫폼이긴 하지만,
사용자들이 인스타에 비해 소비력이 약하기에
현재까진 광고 1가지에 집중해야 한다면
인스타 만 하시는 게 가장 성과 보기 좋습니다.
물론 인스타에서 광고를 하려면
광고로 활용할 이미지나 영상이 필요하겠죠?
언제까지 상세페이지 이미지나
성분, 가격 얘기만 할 순 없으니까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인스타 광고 이미지, 영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요.
대표님들은 화장품을 어쩌다 구매하시나요?
비건 성분 사용하는 브랜드 가치관에 공감해서?
말도 안 되게 저렴한 가격에 혹해서?
아니죠.
99%는 '이걸 쓰면 이뻐질까?'
라는 욕망을 가지고 구매하실 겁니다.
가격과 성분, 후기가 안 중요하단 소리가 아닙니다.
다만, 이것들은 구매 직전 '고민 요소'일 뿐.
처음 화장품을 봤을 때,
'이거 이쁘다', '이거 한 번 사볼까..?'
같이 충동을 느끼게 하는 요소가 아니라는 소립니다.
그래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이쁘고 잘생긴 모델의 사용 이미지, 후기를 받고
고객들에게 우리 상품을 보여주는 첫 단계,
광고로 그 이미지를 보여줘 소비 심리를 자극하는 거죠.
(거기다 후기 이미지를 리뷰로 달아 달라 하면 더할 나위 없겠죠?)
물론 처음부터 팔로워 10만, 100만 인플루언서에게
요청할 필요도 없습니다.
광고비가 많다면 대형 인플루언서에게 맡겨도 좋지만
광고비가 적다면 마이크로, 나노 인플루언서
(팔로워 1,000명 이하)에게 맡겨도 좋습니다.
우리 목적은 어디까지나
'광고 이미지, 영상' 이니까요.
마지막 블로그 체험단을 하는 이유입니다.
우리가 사고 싶은 물건이 생겼을 때,
네이버 검색을 했는데 아무것도 안 나오면 어떨까요?
혹은 너무 오래전 글만 있으면 어떨 것 같나요?
당연히 신뢰가 안 가겠죠?
블로그 체험단을 하는 이유는 아래 고객 구매 여정 중
의심 단계를 줄이기 위해서 깔아두는 작업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객 구매 여정]
발견 → 필요 → 의심 → 구매 → 재구매/소개
📌 참고 칼럼 : 광고비 천만 원은 아껴줄 5단계 베이스 이론
현재 대표님이 화장품 광고 대행을 맡긴
화장품 마케팅 업체는 어떤가요?
이런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광고하고 있나요?
아니면 일단 인스타, 네이버 광고부터 하고 있나요?
만약 어떤 기준도 없는 상태거나,
단순히 '네이버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니까요~',
'2030들이 가장 많이 쓰는 어플이 인스타니까요' 같은
뻔한 소리를 하는 마케터에게 광고를 맡기고 있다면,
대표님은 사업을 '감'으로 운영하는 거나 다를 게 없습니다.
부디 어떤 기준으로, 왜 광고하는지
기준이 있는 화장품 광고 대행 업체에게 맡기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화장품 광고 대행, 이걸 모르고 맡기니까 망하는... (마케팅 업체 선택 기준) -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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