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케팅레버리지는 내부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랜차이즈 가맹 모집 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통계와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2025년 9월, 프랜차이즈 가맹 모집 시장은
7월과 8월을 지나며 완만한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8월까지 이어진 소비 위축과 폭염, 추석 일정이
10월로 밀린 탓에 숨을 고르던 흐름이었지만,
9월 들어 완만한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흥미로운 점은 창업 비용대별로
회복 속도의 차이가 뚜렷했다는 것입니다.
비용이 낮은 소자본창업 군일수록 빠르게 반등했고,
고가 창업 군은 느리지만 안정적인 효율 개선세를 보였습니다.
이번 리포트는 7월부터 9월까지,
창업 비용대별 프랜차이즈 가맹 모집 효율 흐름을 정리한 결과를 담고 있습니다.
1. 소자본창업
가장 먼저 살아난 시장
소자본창업 군은 7월부터 꾸준히 효율이 개선되었고,
9월에는 이전 수준을 거의 회복했습니다.
이는 경기 불확실성이 길어지며
'리스크를 최소화한 창업'에 수요가 쏠린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소형 매장, 샵인샵, 가맹비 프로모션 등
초기 비용 부담이 낮은 모델이 다시 활기를 띠는 모습이 두드러졌습니다.
이 구간은 "초기 비용 부담 적고, 회전율 빠른 모델"
이기에 계절/경기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 최근 예비 창업주들은 작게 시작하더라도 빠르게 회전할 수 있는 구조를 찾고 있습니다.
광고 카피 역시 '소자본, 안정형, 검증된 수익모델' 중심으로 설계하는 방향을 추천드립니다.
2. 중자본 창업
안정화 단계 진입
이 구간 브랜드들은 8월에 다소 효율이 흔들렸으나,
9월에는 다시 정상 범위 내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너무 싼 건 불안하고, 너무 비싼 건 부담스럽다."
소비자들은 여전히 이와 같은 심리를 보이며
결국 가성비와 브랜드 신뢰가 공존하는 중간형 창업이
9월 시장의 중심축을 이루며 점진적인 문의 증가세를 만들어냈습니다.
특히 여러 브랜드들 중 운영 안정성과 브랜드 신뢰성,
수익 구조가 검증된 업체들이 다시 효율권으로 복귀했습니다.
※ 예비 창업주들은 '실패하지 않을 브랜드'를 찾고 있습니다.
브랜드 측면에서는 수익률/운영 안정성/검증된 본사 지원 시스템을 강조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3. 고자본 창업
신뢰 중심의 효율 회복
대형 프랜차이즈는 7~8월까지 효율이 아쉬웠으나,
9월 들어 큰 폭으로 개선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이는 공격적인 프로모션보다는
광고 효율 관리와 리타겟팅이 주효한 결과로 보입니다.
고자본 창업 군의 경우 고객이 결정 내리기까지
긴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다 매체에서
장기적으로 꾸준하게 노출되는 게 중요합니다.
특히 브랜드 인지도와 평판이 높을수록
효율이 안정적으로 개선되는 패턴도 확인되었습니다.
※ "고관여 상품일수록 고객 신뢰 곡선을 길게 가져간다."
고자본 프랜차이즈 광고는 단기적으로 볼 것이 아닌 다매체에서 장기적으로 노출시켜 고객들에게 각인시켜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시장은 9월을 기점으로 소폭 회복했지만,
모든 브랜드가 같은 속도로 회복한 것은 아닙니다.
소자본은 빠르게, 중대형은 점진적으로 회복했습니다.
이 차이를 만든 건 단순 광고 관리 기술을 넘어서
브랜드 소구점 발굴과 상황에 따른 마케팅 구조입니다.
10월은 연말 비수기 전 마지막 성장 구간입니다.
따라서 현재는 그 어떤 때보다 '구조 점검'이 필요한 시점이죠.
광고는 누구나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효율은 구조를 아는 대행사만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업계 최초 홈페이지 제공, 일 5회 보고,
소구점 도출, 터질 때까지 광고 소재 제작하는
프랜차이즈 가맹 모집 마케팅 전문 대행사, 마케팅레버리지였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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