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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메타 광고, 이걸 모르니까 매출도 없죠.. (픽셀, nt 파라미터 총정리)

마케팅레버리지 2025. 9. 2. 15:41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게시물 홍보하기/전환 API

다 무시하고 nt 파라미터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nt 파라미터에 대해 이미 알고 계시다면

아래 파일 다운 받고 직접 만들어 광고 돌리시면 됩니다.

 

 

하지만 nt 파라미터부터 전환 광고 api 등

아직 스마트스토어 메타 광고 개념부터 헷갈리신다면

딱 5분만 집중해서 읽어주세요!

 

 

📌 스마트스토어 메타 광고, nt 파라미터 생성기 (다운)

 

스마트스토어 메타 광고, 이걸 모르니까 매출도 없죠.. (픽셀, nt 파라미터 총정리)

 

 

 


 

 

 

 

 

 

 

 

 

안녕하세요. 지난 8년간 약 800개 업체 마케팅을 책임진

쇼핑몰 전문 광고 대행사, 셀레버리지입니다.

 

 

 

먼저 스마트스토어 메타 광고를

'그냥' 하면 안 되는 이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 추천 칼럼 : 스마트스토어 메타 광고, 세팅하는 법

 

 

 

인스타 광고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모든 광고에서 매출이 나오진 않습니다.

 

 

만약, 광고 10개를 운영 중이라면

매출은 특정 이미지, 문구를 가진 1~2개에서 생기죠.

(최악의 경우 모든 광고에서도 안 나올 수 있습니다.)

 

 

즉, 광고를 돌리면서 '이 광고가' 팔릴 광고인지 아닌지

최대한 빠르게 판단하는 게 인스타, 페북 광고에 핵심입니다.

 

 

 

하지만 스마트스토어는 인스타 광고를 돌려도

이 광고가 팔릴 광고인지 판단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픽셀' 설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스마트스토어 메타 광고, 이걸 모르니까 매출도 없죠.. (픽셀, nt 파라미터 총정리)

 

 

갑자기 처음 보는 단어가 나왔죠?

 

 

쉽게 설명드리면

고객이 우리 광고를 보고 어떤 행동을 했는지

추적해 주는 도구 중 하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픽셀을 설치해야 위 사진처럼

어떤 광고에서 성과가 나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 내부 규정상

픽셀 설치를 못하게 했기 때문에 광고를 돌려도

성과를 확인할 수 없죠.

 

 

그래서 네이버가 만든 기능이 바로 nt 파라미터입니다.

 

 


 

 

 

스마트스토어 메타광고, 이걸 모르니까 매출도 없죠.. (픽셀, nt 파라미터 총정리)

 

 

스마트스토어 로그인 → 통계 → 마케팅 분석 → 사용자 정의 채널

 

 

nt 파라미터가 뭔지 한 줄 요약해 드리면,

페이스북 픽셀 URL 버전입니다.

 

 

광고를 통해 유도할 웹사이트 링크(url)에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표식을 심어두고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분석 창에서 확인하는 거죠.

 

 

만드는 방법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셀레 스마트스토어에서 인스타장마철 기획전 컨텐츠꼼꼼 폼클렌징을 광고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http://smartstore.com/셀레/product/0000?nt_source=insta&nt_medium=sns&nt_detail=장마철_기획전&nt_keyword=꼼꼼폼클렌징

 

 

그럼 nt 파라미터로 만든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조가 이해되시나요?

 

 

잘 모르셔도 괜찮습니다.

 

 

어떻게 만드는지 하나하나 설명드리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링크도 전달드리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메타 광고, 이걸 모르니까 매출도 없죠.. (픽셀, nt 파라미터 총정리)

 

 

 

 


 

 

 

 

1. 상품 링크

http://smartstore.naver.com/셀레/products/0000

 

 

광고 클릭했을 때 연결되는 상품 페이지 링크,

혹은 메인 페이지 링크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2. 어디서 광고했는지

?nt_source=insta

 

 

페이스북, 인스타, 스레드 등 광고하는 지면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3. 어떤 종류의 광고인지

&nt_medium=sns 

 

sns, 네이버, 구글 등 어디 플랫폼에서 광고하는지 적어주시면 됩니다.

 

 

4. 어떤 컨텐츠로 광고하는지

&nt_detail=장마철_기획전

 

어떤 유형의 컨텐츠로 광고했는지 적어주시면 됩니다.

 

 

5.  어떤 상품을 광고하는지

&nt_keyword=꼼꼼폼클렌징

 

어떤 상품을 광고하는지 적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설정해서 만들어주시면

어떤 광고에서 성과가 나오는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하나하나 이렇게 만들기 너무 귀찮다!

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스마트스토어 메타 광고, nt 파라미터 생성기 (다운)

 

 

 

스마트스토어 메타 광고, 이걸 모르니까 매출도 없죠.. (픽셀, nt 파라미터 총정리)

 

 

 


 

 

 

"근데 어디는 스마트스토어 메타 광고도,

픽셀 설치해서 광고 가능하다는데요?"

 

 

라고 말씀 주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네 가능하긴 합니다만..

사실 꼼수에 가깝고 크게 도움 되지 않는 방식입니다.

 

 

왜냐하면 직접 스마트스토어로 유입되는 게 아니라,

중간에 임시로 만든 미니샵 같은 사이트를 거쳐서

들어가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스마트스토어 메타 광고, 이걸 모르니까 매출도 없죠.. (픽셀, nt 파라미터 총정리)

 

 

 

미니샵에 들어온 고객을 라벨링하고

미니샵에서 스마트스토어에 들어간 고객이 구매하면

고객 라벨, 구매 정보를 대조해 픽셀에 전송하는 겁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네이버는 고객 식별자를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즉, 미니샵은 '이 사람이 구매했는지'를 100% 모르고

대조 방식이라 해도 결국 IP, 시간대, 기기 정보 같은

애매한 지표로 추정한 수준이라 데이터 품질도 엉망이죠.

 

(실제로 써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스마트스토어 통계와 픽셀 솔루션 통계가 크게 다른 편입니다.)

 

 

게다가 사용자 입장에서는

[광고 → 미니샵 → 스마트스토어]

거쳐야 할 요소 1가지가 더 늘어났기 때문에

이탈률이 당연히 더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이 방식은 '픽셀을 썼다'는 착각만 줄 뿐,

진짜 중요한 구매 데이터는 제대로 알 수 없는 구조죠.

 

 

그래서 사실상 가장 추천하지 않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차라리 nt 파라미터를 사용하거나 자사몰을 만드는 걸 추천드립니다.

 

 

스마트스토어 메타 광고, 이걸 모르니까 매출도 없죠.. (픽셀, nt 파라미터 총정리)

 

 

 


 

 

 

 

정리하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메타 광고, 픽셀 설치가 불가능해 성과 추적에 한계가 있습니다.

 

 

일부 대행사가 사용하는 픽셀 우회 방식 (미니샵)은

스마트스토어 데이터를 100% 추적할 수 없어

데이터 기반 최적화가 불가합니다.

 

 

때문에 스마트스토어 메타 광고를 할 때

가장 현실적이고 안전한 방법은

nt 파라미터를 활용한 성과 추적입니다.

 

 

물론 nt 파라미터도 성과를 볼 수 있다 뿐이지,

데이터를 활용하는 [판매 캠페인] 광고는 못하기에

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자사몰을 만드시는 게 좋겠죠?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마트스토어 메타 광고, 이걸 모르니까 매출도 없죠.. (픽셀, nt 파라미터 총정리)

- 글을 마치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메타 광고, 이걸 모르니까 매출도 없죠.. (픽셀, nt 파라미터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