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내에서 중고차 광고를 가장 잘한다고 자부하는,
중고차 마케팅 전문 대행사 마케팅레버리지입니다.
저희가 중고차 마케팅 업력만 8년 이상 되기도 했고,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인사이트를
제공하다 보니 최근 문의를 남겨주시는 대표님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최근 상담을 하다 보면 유독 자주 듣는 말이 있습니다.
"광고비를 0000만 원 썼는데, 요즘 문의가 잘 안 들어와서 걱정이에요.."
사실 이런 질문은 22~23년도부터 꾸준히 듣던 내용이긴 하지만,
최근엔 더 심해졌다는 게 체감됩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말하면 대기업, 헤이ㅇ러 같은 대형 플랫폼의 진입,
미디어를 통한 중고차 업체에 대한 불신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만..
대표님이 근본적으로 궁금하신 건 결국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하냐? 일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딱 4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업체명, 홈페이지, 광고 키워드, 매체

1. 업체명
사람은 중고차 광고를 보자마자 업체명부터 눈이 가게 되어있습니다.
여기에서 업체명이 익숙한가 아닌가에 따라 무의식적으로
신뢰를 느끼거나 거부감을 느끼는 거죠.
그래서 예전에는 업체명에 [국민], [KB] 같은 대기업 키워드를 넣기도 했습니다.
물론 지금은 소비자에게 오인/혼동을 줄 수 있는 일부 명칭 사용에 대한
규제가 강해지긴 했습니다만..
그럼에도 여전히 활용할 수 있는 키워드는 많고 무엇보다 가장 빠른 신뢰를 줄 수 있는 요소이기에,
현재 업체명을 봤을 때 3초 안에 고객들이 어느 정도 신뢰감을 느낄 수 있는지 체크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2. 홈페이지
중고차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파트이자, 많은 대표님들이 실수하는 경우가 많은 파트입니다.
일반적으로 화려하고 트렌디한 홈페이지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문의가 잘 들어오는 홈페이지]는 다릅니다. 홈페이지 디자인보다 중요한 건,
고객이 신뢰를 느끼는 구조이기 때문이죠.
먼저 중고차 수출 업종을 예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수출 업종은 저희가 여러 가지 버전의
홈페이지를 만들어 A/B 테스트를 해보았을 때, 트렌디하거나 깔끔한 홈페이지보다는
[오래된 느낌]의 사이트가 반응이 가장 좋았습니다.
현장 사진, 수출 예정 차량, 후기 콘텐츠, 실제 사례, 창고 내부 등.. 수출이라는 게
아직 소비자들에게는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실체가 있는 업체인지 아닌지 무의식적으로
판단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반대로, 중고차 매입 쪽에서는 [깔끔한 느낌]의 사이트가 반응이 좋습니다.
수출과 반대로 매입은 실체보단 '이 업체에 맡겨도 실수나 피해가 없을까?'를 중요하게
보기 때문이죠.
그래서 깔끔한 UI, 모델, 공식적, 안전함을 줄 수 있는 사이트 구조와 디자인이 가장
문의를 받기 좋습니다.



3. 광고 키워드
[중고차 매입], [중고차 수출], [중고차 수출 업체] 등.. 많은 업체가 같은 키워드에
집중하며 1~3순위를 잡으려 합니다.
물론 이론상 문제 되는 부분은 없습니다. 가장 문의를 남길 가능성이 높은 고객들이
직접 검색하고 클릭하는 키워드니까요.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 실제론 업체마다 문의가 터지는 키워드는 다르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중고차 수출 업체]는 A 업체에서 전환율이 좋았지만, B 업체에선 전혀
안 먹히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반면 [중고차 수출 시세] 키워드는 A 업체에서 전환율이
낮지만 B 업체에선 터지는 경우도 많죠.
어찌 보면 당연합니다. 업체마다 서비스도 조금씩 다르고, 소구점도 다르니까요.
광고를 보고 클릭하는 건 똑같지만, 홈페이지에서 우리 서비스를 보고 고객은 문의를
남길지 말지 결정합니다.
다른 데에서 잘나가는 키워드를 베끼는 게 아닌, 우리 업체에서 터지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끊임없이 테스트하고 발굴해 내는 게 진짜 중고차 마케팅을 잘하는 마케터 인 것이죠.



4. 매체
자동차 쪽은 거의 매체가 비슷비슷한데, 매입이나 수출 쪽은 당근보다 네이버 쪽이
확실히 문의 질과 자동차 질 모두 좋습니다.
하지만 결국 중고차도 중고 제품 구매/판매에 관심 있을 법한 사람들이 많이 찾아봅니다.
그래서 당근도 네이버에 비해서 아쉬울 뿐, 자동차 질 자체는 나쁘지 않기 때문에
서브 매체로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반대로 폐차는 당근에서 하시는 게 확실히 좋습니다. 폐차는 차 퀄리티가 크게 중요하지 않고
지역성과 생활 반경 중심으로 반응이 빠르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저희 중고차 폐차 홍보 칼럼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중고차 폐차 광고, 2025년에는 이렇게 하셔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국내에서 중고차 폐차 광고는 제일 잘한다고 자부하는 마케팅레버리지입니다. 먼저 결론부터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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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대표님이 하고 계셨던 중고차 마케팅 상황은 어떤가요? 현재 문의 당 비용이
위 사진에서 보여주는 단가보다 높은 상태라면 하나하나 체크해 보고
수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물론 여기서 말씀드린 4가지뿐만 아니라, 홈페이지 내부에 있는 후기 콘텐츠와 후기 작성,
인증과 실제 사례 등 후기성 콘텐츠들. 그리고 블로그나 유튜브 상위 노출 시키는 방법 등.
고객 신뢰를 올려 문의로 이어질 수 있는 요소는 많습니다.
하지만 본질적으로 앞선 4가지가 준비 안 된 상태라면, 후기 콘텐츠와 상위 노출은
아무런 의미 없는 활동일 뿐입니다. 기름 새는 차에 기름을 더 붓는 것과 다를 바 없죠.
결국 중고차 마케팅의 본질은 구조입니다.
본질을 놓친 상태에서 당장 성과가 안 나와, 무리하게 광고비를 낭비하지 않길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중고차 마케팅, 광고비 몇 천써도 문의 안 들어오는 4가지 이유
-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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