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레버리지

인스타 광고 타겟이 의미 없는 이유 (ft. 구글 서드파티 차단 계획 철회)

마케팅레버리지 2025. 6. 23. 10:51

 

※ 출처 : 디지털투데이

 

 

2025년 4월, 구글이 크롬 브라우저에서

서드파티 쿠키 차단 계획을 전면 철회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와 광고 기술 사이에서 줄다리기 끝에

결국 광고업계, 개발자, 규제 기관의 손을 들어준 셈이죠.

 

 

하지만 여기서 진짜 핵심은 따로 있습니다. 

 

 

구글이 쿠키 차단을 철회했어도,

메타는 여전히 광고 타겟팅 의미가 없다는 사실.

※ 메타 = 인스타, 페북

 

 

"구글이 서드파티 쿠키를 유지한다고 하니

인스타 광고 타겟 계속해도 되겠지?"

 

 

이런 생각 하셨다면

오늘 이 칼럼이 꼭 필요합니다.

 

 

지금 인스타 광고는 타겟팅을 정교하게 할수록

돈은 더 쓰고 성과는 더 떨어지는 구조입니다.

왜 그런지,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인스타 광고 타겟이 의미 없는 이유 (ft. 구글 서드파티 차단 계획 철회)

 

 


 

 

인스타 광고 타겟이 의미 없는 이유 (ft. 구글 서드파티 차단 계획 철회)

 

 

 

안녕하세요 8년간 약 800개 업체의 마케팅을 책임진
DB 전문 광고 대행사, 마케팅레버리지입니다.

 

 

먼저 쿠키(cookie)가 뭔지부터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도 몰라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풀어봤습니다 ㅎㅎ)

 

 

인터넷에서 말하는 쿠키(cookie)는
여러분이 어떤 사이트에서 뭘 봤는지,
어떤 제품을 장바구니에 넣었는지 등을 기억해 주는 작은 메모장 같은 겁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 A라는 사이트에서 가방을 검색함.
2. 다음 날, B라는 전혀 다른 사이트에 들어갔는데
3. 어? 어제 봤던 가방 광고가 보임.


이게 바로 쿠키의 역할입니다.
(다들 이런 경험 있으실 겁니다.)


여기서 구글이 말하는 서드파티 쿠키는
내가 지금 보고 있는 사이트가 아니라
다른 회사가 내 행동을 추적할 수 있도록 만드는 도구입니다.
​​

쉽게 말하면, 내가 네이버에서 신발을 구경했는데
나중에 인스타에서 신발 광고가 뜨는 것.
이게 전형적인 서드파티 쿠키 활용입니다.


​문제는 이게 사생활 침해 아니냐는 논란이 커지자
구글, 애플, 메타까지 모두 개인정보 보호 강화에 나섰습니다.


구글도 25년까지 서드파티 쿠키를 완전히 없애려 했고
애플은 이미 ios에서 추적 못하게 만들었죠.


그런데 최근 구글이 그 계획을 철회한 겁니다.
광고업계, 개발자, 규제 기관의 반발로
"쿠키 차단 안 할게요.. ㅎㅎ" 선언한 거죠.

 

 

인스타 광고 타겟이 의미 없는 이유 (ft. 구글 서드파티 차단 계획 철회)

 

 


 

 

"그럼 인스타 광고 타겟도 계속 잘 되는 거 아니에요?"
라고 물어보실 수도 있습니다.


아쉽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인스타 광고는
이미 치명적인 타격을 입었기 때문입니다.
그 유명한 애플의 ios 14.5 업데이트 말이죠.

 

 

※ 출처 : 애플 공식 홈페이지

 

 

애플은 2021년부터
"당신의 활동을 추적해도 되겠습니까?" 라는 알림을
모든 앱에 의무적으로 띄우게 했습니다.


자연스럽게 대부분 사람들은 "안 돼요."를 누르겠죠?


그 결과 인스타 페이스북은
사용자 행동 데이터 대부분을 못 보게 됐습니다.


쉽게 말해, "누가 어떤 걸 눌렀는지, 어떤 걸 샀는지"
이런 걸 파악 못 하게 된 겁니다.


이게 바로 인스타 광고 타겟이 무의미해진 이유입니다.
한국 핵심 소비자들의 ios 점유율은 50%가 넘습니다.


타겟팅의 절반은 이미 망가진 거나 다름없는 상황이죠.

 

 

 

인스타 광고 타겟이 의미 없는 이유 (ft. 구글 서드파티 차단 계획 철회)

 

 


 

 

그래서 최근 많은 마케터분들이
애플 ios와 안드로이드를 분리해서
인스타 광고 타겟을 설정하기도 합니다.


근데 문제는..
생각보다 효과가 그렇게 뛰어나진 않습니다.


유사 타겟, 관심사 타겟 등
인스타 광고 타겟 핵심 기능들이
여전히 부정확하게 작동하기 때문이죠.


과거엔 안드로이드 유저 행동을 정밀하게 추적해
유사 타겟을 만들 수 있었지만


지금은 행동 데이터 수집 자체가
플랫폼 정책에 따라 제한되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심지어 인스타 광고 타겟을 설정할 수록
광고비는 비싸집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메타 광고비는 경매식입니다.


쉽게 말하면 광고할 수 있는 화면은 한정됐기에
광고하려는 사람이 많거나 특정 사람에게'만' 보이려면 더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중요한 건, 타겟팅이 더 이상 정확하지 않은 현재

인스타 광고 타겟 설정하면 광고비는 비싸게 내는데

성과는 인스타 광고 타겟 안 한 광고와 비슷하다는 점.

 

 

결국 돈만 더 쓰고 효과는 떨어진 상황인 겁니다. 

 

 

인스타 광고 타겟이 의미 없는 이유 (ft. 구글 서드파티 차단 계획 철회)

 

 


 

 

매번 컨텐츠가 중요하다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제는 광고 타겟을 미리 설정하는 시대가 아닙니다.
오히려 컨텐츠(광고 영상, 이미지, 카피)를 잘 만들면
컨텐츠에 반응한 사람들을 기준으로 플랫폼이 타겟을 설정합니다.


예로 인스타에 이런 컨텐츠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 사진 or 영상 : 인테리어 후 실제 고객 후기
📝 문구 : "이 가격에 이 퀄리티.. 실화인가요..?"

​이런 컨텐츠가 30대 여성 유저에게 반응이 좋았다?


머신러닝은 그 반응을 학습해서
비슷한 유저에게 자동으로 광고를 보여줍니다.
이게 지금 인스타 광고 타겟 시스템의 핵심입니다.

 

 

인스타 광고 타겟이 의미 없는 이유 (ft. 구글 서드파티 차단 계획 철회)

 

 


 

 

정리하겠습니다. 인스타 광고 타겟,
구글 서드파티 차단 계획은 철회됐지만
바뀌는 건 없습니다.


ios는 이미 추적 불가하고
안드로이드는 정밀도가 낮습니다.
돈만 더 쓰고 성과는 떨어지는 상황이죠.


앞으로도 인스타 광고 타겟에 집중하는 게 아니라
타겟이 반응할 컨텐츠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물론 타겟팅이 무의미하다는 소리가 아닙니다.
타겟팅 '설정'이 무의미해진 시대라는 겁니다.


인스타 광고 타겟 세팅을 쥐고 흔들게 아니라,
플랫폼이 반응을 학습해 타겟을 찾게 해야 합니다.


우리는 그저 그 첫 반응을 끌어낼
좋은 컨텐츠 하나를 만들기 시작하면 됩니다.


혹시 "어떤 컨텐츠가 반응 좋은지 모르겠다!" 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문의를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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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스타 광고 타겟이 의미 없는 이유 (ft. 구글 서드파티 차단 계획 철회) - 글을 마치겠습니다.

 

 

인스타 광고 타겟이 의미 없는 이유 (ft. 구글 서드파티 차단 계획 철회)

 

인스타 광고 타겟이 의미 없는 이유 (ft. 구글 서드파티 차단 계획 철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