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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광고 품질지수, 남들보다 광고비 2배씩 내는 2가지 이유

마케팅레버리지 2024. 10. 31. 15:44

네이버 검색광고 품질지수, 남들보다 광고비 2배씩 내는 2가지 이유

 

 

네이버 검색광고를 한 번이라도 해보신

대표님들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네이버 검색광고 품질지수가 낮을수록

검색 순위를 높이는데 필요한 광고비는 더 비쌉니다.

 

 

왜냐하면 검색 순위를 결정하는 요소는

[품질지수 + 입찰가 (클릭 1번당 비용)] 이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품질지수 7칸인 A업체가

'중고차가격' 이라는 키워드 1위를 잡기 위해

키워드 클릭 1번당 2만원씩 써야 한다면,

 

 

품질지수 2칸인 B업체는,

키워드 클릭 1번당 3~4만원 써야 하는거죠.

 

 

그만큼 네이버 검색광고는

품질지수를 얼마나 잘 관리했는냐에 달려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품질지수, 남들보다 광고비 2배씩 내는 2가지 이유

 

 

 

 

"네이버 검색광고 품질지수가 중요한 건 알겠어요.

근데 품질지수를 어떻게 높여야 할 지 모르겠어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네이버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검색 만족도]를 높여 주셔야 합니다.

 

 

생각해보세요.

네이버 입장에서 매출을 더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고,

최대한 오랜 시간동안 네이버를 이용하게 만들어야겠죠?

 

 

사용자들이 많을수록,

네이버에서 광고하려는 사람들은 많아질테니까요.

 

 

즉, 네이버는 고객이 무언가를 검색했을 때

고객이 원하는 양질의 컨텐츠가 노출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그럼 여기서 양질의 컨텐츠는 어떤 기준으로 판단할까요?

다양한 기준이 있겠지만 핵심은 딱 2가지 입니다.

 

 

1) 고객이 클릭하고 싶은 컨텐츠인지?

2) 고객이 검색한 키워드와 연관이 있는지?

 

 

 

 

네이버 검색광고 품질지수, 남들보다 광고비 2배씩 내는 2가지 이유

 

 

 


 

 

 

1) 고객이 클릭하고 싶은 컨텐츠인지?

 

 

고객이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누르고 싶은 광고나 컨텐츠가 없다면?

바로 네이버를 끄고 구글이나 유튜브에서 검색을 하겠죠.

 

 

 

그만큼 네이버는 광고의 노출 대비 클릭률에 따라

우리 광고가 양질의 컨텐츠인지 아닌지를 1번째로 판단합니다.

 

 

그럼 클릭하고 싶은 광고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제목과 설명, 이미지, 추가 홍보 문구 등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지만,

오늘 칼럼에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대로만 하셔도 품질지수가 눈에 띄게 바뀌는걸 경험하실 겁니다.)

 

 

 

핵심은 차별성 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품질지수, 남들보다 광고비 2배씩 내는 2가지 이유

 

 

대표님은 위 광고 중에서

어떤 광고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나요?

 

 

아마 90%는 3번째에 있는 광고를 선택하셨을 겁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품질지수, 남들보다 광고비 2배씩 내는 2가지 이유

 

 

왜냐하면 제목과 설명만 있는 1,2 번째 광고에 비해

가격링크가 추가되면서 광고가 보여지는 면적이 넓어졌고,

 

 

네이버 검색광고 품질지수, 남들보다 광고비 2배씩 내는 2가지 이유

 

 

핸드폰 사진만 보여주는 다른 광고에 비해

고객과 함께 찍은 인물 이미지를 넣어 신뢰감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물론 '무조~건 가격 링크와 인물 이미지를 넣어라!'

라는 뜻은 아닙니다.

 

 

경쟁사들이 모두 가격 링크와 인물 이미지를 넣었다면,

반대로 가격 링크를 빼고 자동차 이미지를 넣는게

더 눈에 띄는 방법이 되기도 하겠죠?

 

 

 

내가 확실하게 상위 노출하고 싶은 키워드에

경쟁사들은 어떻게 광고를 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그 광고들 중 눈에 듸게 하기 위해서는

어떤 이미지와 제목, 설명, 확장 소재를 설정할지 기획해야 합니다.

 

 

물론 웬만하면 넣을 수 있는 정보를

다 넣어주시는게 차별성 주기에도 좋은 편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품질지수, 남들보다 광고비 2배씩 내는 2가지 이유

 

 


 

 

 

2. 고객이 검색한 키워드와 연관이 있는지?

 

 

 

클릭하고 싶은 광고를 만들었다면,

고객들의 [검색 만족도] 가 높아질까요?

 

 

당연히 부족하겠죠?

 

 

아무리 클릭하고 싶더라도

막상 홈페이지에 고객이 원하는 내용이 없다면,

그저 어그로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네이버는 고객이 검색한 키워드와

얼마나 연관이 있는지 체크합니다.

 

 

이걸 체크하는 방법은

사이트 체류시간, 크롤링 키워드 일치도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핵심은 [얼마나 오래 체류했는지] 로 봐주시면 됩니다.

 

 

고객이 오래 체류하는 홈페이지 만드는 법은

저희가 이전에 다룬 칼럼이 있어서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 참고 칼럼 :  네이버 검색광고 품질지수 올리는 홈페이지 기획법

 

 

 

네이버 검색광고 품질지수, 남들보다 광고비 2배씩 내는 2가지 이유

 

 

 


 

 

 

 

오늘 칼럼 내용대로만 하더라도,

네이버 검색광고 초반 단계에서 겪는

많은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품질지수를 개선해도,

매출에 변화가 없다면 아래 칼럼부터 참고해주세요.

 

 

📌 참고 칼럼 : 네이버 검색광고 세팅법, 1달만에 문의만 1.5배 늘어났다?

 

📌 참고 칼럼 : 네이버 검색광고, 황금 키워드 찾는 법 (샘플 100개 공유)

 

📌 참고 칼럼 : 네이버 검색광고, 광고비는 얼마 써야할까?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품질지수, 남들보다 광고비 2배씩 내는 2가지 이유 -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