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스토어 광고비용, 생각보다 많이 쓸 필요 없습니다.
하루 딱 3만 원으로 시작해도 충분하거든요.
이보다 스마트스토어 광고비를 많이 쓰셔도 매출이 안 나오는 상황이라면? 문제는
돈이 적어서가 아닌 광고 세팅/관리 구조가 잘못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광고비용을 최소로 쓰면서 효율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실제
광고 구조 기준으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루에 5번 보고, 광고 소재 무한 제작, 상세페이지 월 1회, 자사몰이 없
다면 자사몰 제공까지. 매출이 나오기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쇼핑
몰 전문 광고대행사 셀레버리지입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광고 비용 하루 3만 원이면 충분한 이
유는 광고를 테스트할 수 있는 최소 단가이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스마트스토어 광고의 본질은 [검증]입니다.
광고를 했을 때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클릭을 받았는가보단, 어떤 키워드/이
미지가 구매로 이어졌는가를 빠르게 찾는 게 핵심이죠.
마케팅 초반에는 하루 3만 원으로 1~2주만 돌려봐도 충분한 노출과 클릭 데이터
는 쌓입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봐야 할 점은 어떤 키워드가, 어떤 이미지가 구매로
이어지는지 확인하고 관리를 해야 하는 거죠.


"하루에 3만 원만 써도 충분한 건 알겠어요.
근데 어떤 광고를 하고 어떤 기준으로 광고해야 할까요?"
먼저 스마트스토어 광고는 크게 2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쇼핑 검색광고(SA)
와 성과형디스플레이광고(DA).
두 광고의 목적은 완전히 다릅니다. 쇼핑검색광고는 지금 당장 필요한 사람에게 보
여주는 광고, 디스플레이광고는 당장 필요 없어도 구매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에게
보여주는 광고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가전제품같이 당장 필요한 상품은 검색부터 할 테니 검색광고를 하
면 좋습니다. 의류처럼 굳이 필요 없어도 이쁘면 사고 싶은 상품은 성과형디스플레
이광고에 비중 두는 게 좋은 거죠.
DB마케팅, ㅇㅇ에서 광고하면 돈만 날립니다. (온라인, 플랫폼, 종류)
안녕하세요. 지난 7년간 약 800개 업체의 마케팅을 책임진 마케팅레버리지의 송승진 실장입니다. 결론부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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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SNS나 구글에서 광고할까 고민하셨다면 아래 칼럼을 먼저 읽어주시길 바라
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안 하는 게 좋다는 내용이긴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메타 광고, 이걸 모르니까 매출도 없죠.. (픽셀, nt 파라미터 총정리)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게시물 홍보하기/전환 API 다 무시하고 nt 파라미터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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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쇼핑검색광고


구체적으로 각각 어떻게 [검증]을 해야 할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쇼핑검색광고(SA)는 [노출-클릭-전환] 3단계 구조로 작동합니다. 이 중에서
대표님들이 제일 신경 써야 하는 건, 노출 구간과 클릭률입니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은 네이버 쇼핑에서 3페이지 이후부터는 거의 보지 않습니다. 노
출도도 클릭률도 크게 낮아지죠. 그래서 세팅할 때 1~3페이지 노출해 주시는 게 중
요합니다. 노출이 안 되면 검증할 기회조차 없으니까요..
그렇게 하루에 3만 원씩 스마트스토어 광고비용을 쓰다 보면, 매출이 나오는 키워
드와 클릭을 받아도 매출로 안 이어지는 키워드들이 보이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때 광고 그룹을 2개로 나누어 주세요.
1번 그룹은 기존에 만들었던 테스트용 그룹으로 주/월 단위로 요즘 성과 좋은 키워
드는 뭔지 체크하는 용도입니다. 반대로 돈은 돈대로 쓰고 매출로 안 이어진 키워드
는 제외 검색어에 추가하면 되겠죠?
2번 그룹은 성과 극대화 그룹입니다. 1번 그룹 중에서도 가장 성과가 좋은 키워드
만 집중해서 광고하는 그룹인 거죠. 성과가 좋은 키워드를 제외한 모든 키워드는 제
외 검색어에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한도가 70개니까, 검색량 너무 낮은 키워드는 제외 검색어에 굳이 추가 안 해도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2번 그룹에 속한 키워드가 평생 매출을 잘 만들어주진 않습니
다. 길면 몇 달, 빠르면 며칠 만에 성과가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1번 테스트 그
룹에서 계속 좋은 키워드를 수시로 발굴하는 게 중요하죠.
그렇게 관리해 목표한 ROAS 이상 성과가 나온다면? 입찰가와 예산을 조금씩 늘려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노출은 충분히 되는데 클릭을 못 받는다면? 광고 소재들을 바꿔주며 사람들
이 클릭하고 싶게 계속 수정하고 다시 광고하는 작업을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에 더해 썸네일과 리뷰, 구매건수, 네이버 톡톡 연결 등을 계속 개선하는 게 좋
겠죠?
반대로 노출 자체가 잘 안되고 있따면, 전반적인 입찰가를 조금씩 높여줘서 1~3페
이지 중에서도 조금 더 빠르게 노출될 수 있게 만들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2. 성과형디스플레이광고
GFA

성과형디스플레이광고(DA)는 [노출-클릭-학습-초적화-전환] 5단계 구조로 작동합
니다.
쇼핑검색광고에 비해 복잡하죠?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결국 본질은 똑같으
니까요. 바로 클릭하고 싶게 만들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 역할이 쇼핑검색광고에서는 확장 소재(문구, 이미지, 배송 등) 이였다면. 성과형
디스플레이광고, 일명 GFA는 이미지 배너가 그 역할을 합니다.
(물론 기술적 세팅이 안 중요하다는 건 아닙니다. 이 내용은 조만간 칼럼에서 다루
겠습니다.)

그럼 배너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GFA는 쇼핑검색광고처럼 필요해서 클릭하
는 광고가 아닙니다. 네이버를 이용하다 우연히 보는 광고죠.
즉, 시선이 멈춰야 클릭하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단순 예쁜 디자인보다는 눈에 띄는 후킹이 훨씬 더 중요하죠. 후킹 되는 카
피 짜는 방법은 저희가 이전 칼럼을 참고하시면 도움 되지만.. 사실 이미지와 카피
라이팅이 한번 배운다고 바로 감 잡기는 어렵습니다.
그럴 때는 핀터레스트에 들어가 GFA를 검색해서 경쟁들은 배너를 어떤 식으로 만
들고, 그 배너들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이미지는 뭔지 분석해, 따라 만들다 보면 쉽
게 감을 잡을 수 있을 겁니다.
(예전엔 왓애즈라는 곳이 있었는데, 현재는 사이트가 폐쇄된 상태입니다 ㅜㅜ)
광고 카피라이팅, 성과 좋을수록 위험하다?!
A : 저도 내년에 결혼하고 싶어요.. B : 연봉 1억 남자와 성혼율 92.8% 지난 1달 동안 진행한 광고 카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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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배너 만드는 감을 잡았다고 바로 매출이 나오진 않습니다. 평균적으로 배너
10개 중 매출 나는 소재는 고작 1~2개니까요..
스마트스토어 광고비용이 초반엔 3만 원이면 충분하다고 말씀드린 이유가 여기 있
습니다. 보통 배너 1개에 30~50번 클릭 받는데 필요한 비용은 평균 15,000원 정
도입니다.
하루에 배너 소재 2개씩 테스트해서, 매출 생기는 배너는 예산 높이고, 매출 안 생기
는 배너는 OFF 처리하는 거죠.
그렇게 매출이 나는 배너를 많이 찾을수록 스마트스토어 매출은 전과 비교할 수 없
을 정도로 달라져 있을 겁니다.
아무리 배너 테스트를 해도 매출이 안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본질
적으로 상품성과 상세페이지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저희가 자세히 다룬 칼럼이 있어서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
다.
건강기능식품 마케팅, 성분보다 중요한 ___?!
"눈 노화, 피로 올인원 케어! 이제 이거 한 알 드세요!" "국산 원료, 00 성분 000mg, 괴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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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스마트스토어 광고를 대표님이 직접 하고 계시다면. 오늘 칼럼을 읽고 직접 실
행해 보세요. 단언컨대 애매한 대행사에 맡기는 것보다 100배 좋은 성과 낼 수 있
다 자부합니다.
하지만 만약, 대표님이 해야 할 업무가 너무 많아서 대행사를 찾고 계시다면. 혹은
이미 대행사를 이용하고 계시다면.
대행사가 이 정도로 꼼꼼하게 관리하고, 소재를 제작하는지 반드시 체크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로 저희 셀레버리지의 경우, 대표님이 본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 일 5보고, 실시간 관리
• 광고 소재 무한 제작
• 성과 안 나오면? 상세페이지 월 1회 제공
• 자사몰 없으면? 자사몰 제공
까지 도움드리고 있습니다. ㅎㅎ;
셀레버리지
셀레버리지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sleverage.co.kr
( 📈 마케팅 문의하기!)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마트스토어 광고비용, 하루 __만 원으로 시작해도 충분한 이유 - 글을 마치겠습
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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