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광고 하는 법 공식 상담사가 알려준대로 했는데,
오히려 성과가 더 안 나와요.."
적게는 한 달에 1~200만 원,
많게는 한 달에 천만 원이 넘는 광고비를 날리고,
급한 마음에 저희들에게 문의 주시는 대표님들이 최근 많아졌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메타 공식 담당자는 사실 광고 전문가가 아닌 영업직입니다.
당연하죠.
메타의 매출 85% 이상은 광고 수익이니까요..
업종에 따라 다른 광고 전략을 제안하는 게 아니라,
광고비를 더 쓰게 유도하기 좋은
어드벤티지 쇼핑 캠페인을 추천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담당자들에게 속은 모든 대표님들이
효율적으로 광고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지만,
확실한 성과를 위해 매달 5분의 대표님만 받고 있어
가벼운 세팅, 관리 교육만 드린게 무척 아쉬웠습니다.
조금이라도 많은 대표님들이 이 칼럼을 읽고
무의미하게 광고비를 낭비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오늘은 인스타 광고하는 법, 혼자서 문의 수 2배 늘리기를 준비했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광고 아이디 만들기
페이스북 광고 만들기를 하려면
당연히 아이디가 있어야겠죠?
물론, 일반 인스타/페북 아이디론 광고할 수 없습니다.
광고용 계정인 비즈니스 계정을 추가로 만들어야 합니다.
오른쪽 위, 비즈니스 만들기 클릭 후
비즈니스 계정 이름, 사용자 이름, 이메일 주소만
입력하면 비즈니스 계정 만들기 끝입니다.
2. 기본 설정
비즈니스 계정을 만들었다면,
광고를 할 수 있는 밑 작업을 해줘야겠죠?
고객이 우리 광고를 봤을 때 어떤 기업인지 알아보고,
우리 광고가 고객이 봤을 때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게 해야 하니까요.
딱 3개만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1) 페이지 (광고 노출할 페이스북 계정)
2) 광고 계정 (광고 등록하고 데이터를 보는 계정)
3) 데이터 세트 (데이터를 추적할 수 있는 세팅)
3. 광고비 10% 아끼기
인스타 광고 만들기를 하시는 대표님 90%가
이걸 안 해서 남들보다 광고비를 10%씩 더 냅ㄴ디ㅏ.
그만큼 설정 1개로 광고비를 크게 아낄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반드시 체크하고 설정해 주세요.
왼쪽 위 햄버거 탭 클릭 → 청구 및 결제 → 계정 → 비즈니스 정보 수정 → 사업자 등록 번호
를 쓰고 저장을 눌러주시면
남들보다 광고비 10% 아끼는
인스타 광고 세팅 끝입니다!
이 간단한 인스타 광고 세팅으로
광고비를 10%나 아낄 수 있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페이스북은 한국 정식 사업자가 아닙니다.
간편 사업자입니다.
갑자기 복잡한 개념이 나왔죠?
쉽게 말씀드리면 페이스북은 한국 사업자가 아니라
세금 계산서 발급을 안 하는 대신 부가세를 안 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4. 광고 만들기
비즈니스 계정도 만들고, 기본 세팅도 했고,
광고비까지 아끼는 설정도 했으니
본격적으로 인스타 광고 만들기를 해보겠습니다.
왼쪽 탭에서 광고 계정 → 광고 관리자에서 열기
에 들어가시면 광고를 만들고 관리할 수 있는
웹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위쪽에 있는 탭을 보시면
캠페인, 광고 세트, 광고
이렇게 3가지로 나누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캠페인 = 광고 목적을 설정하는 장소
광고 세트 = 누구에게 광고를 보여줄지 설정하는 장소
광고 = 어떤 광고를 보여줄지 설정하는 장소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캠페인부터 바로 만들어보겠습니다 :)
1) 캠페인
좌측 상단 [만들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인지, 트래픽, 참여, 잠재 고객, 판매 등의 목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추천하는 목표는 [판매] 입니다.
왜냐하면 메타를 이용하는 고객들 중
구매를 많이 한 사람들 위주로 광고가 노출되기 떄문입니다.
물론, 대표님이 광고비가 부족해서
문의 질보다 양이 중요하다면
[잠재 고객] 목표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위 이미지처럼 어드벤티지 쇼핑 캠페인을 할 것인지,
수동 판매 캠페인을 만들 것인지 선택하라고 나오는데
대표님이 성별, 나이, 노출 위치 등 디테일하게 설정하고 싶다!
라면 수동 판매 캠페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복잡한 설정 안 해도 빠르게 광고하고 싶다!
라면 어드밴티지 쇼핑 캠페인을 선택해 주세요.
복잡한 설정 안 해도 최적의 타겟 위주로 노출되게 만들어줍니다.
저희는 디테일한 설정을 위해
수동 판매 캠페인 기준으로 세팅을 이어가겠습니다.
2) 광고 세트
광고 세트 이름 : [날짜] - [어떤 컨텐츠인지 알아보기 쉽게]
전환 위치 : [웹사이트]
성과 목표 : [전환 수 극대화]
데이터 세트 : [아까 만든 데이터 세트 선택]
전환 이벤트 : [구매]
예산 : 컨텐츠 1개당 3만 원씩
어드밴티지 + 타겟 : 원래 타겟 옵션으로 전환
클릭 후 [원래 타겟 사용]까지 클릭해 주세요.
광고를 보여주고 싶은 고객들을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작업입니다.
연령 : 내가 원하는 고객 나이대 설정
성별 : 마찬가지로 내가 원하는 고객 성별을 설정해 주세요.
언어 : 한국어
언어를 한국어로 안 한다면,
외국인에게 광고가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위 설정 이외에는 별도의 타겟 설정은 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조만간 칼럼을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노출 위치 : 어드밴티지 + 노출 위치 ▶ 수정
[수동 노출 위치] 클릭
플랫폼 : 페이스북, 인스타만 체크
Audience Network, Messenger은 성과가 거의 없기 떄문에 제외해두겠습니다.
(만약, 인스타에만 노출시키고 싶거나 릴스만 광고하고 싶다면 노출 위치를 추가로 수정해 주세요!)
3) 광고
광고 이름 : [날짜] - [어떤 컨텐츠인지 알아보기 쉽게]
Facebook 페이지 : [만들어 둔 페이지 선택]
Instagram 계정 : [Facebook 페이지 사용]
광고 설정 : [광고 만들기]
크리에이티브 소스 : 수동 업로드
[형식]
단일 이미지 또는 동영상 :
4:5 비율 이미지 또는 영상을 1장만 보여줄 경우 사용합니다.
(광고 면적이 커서 단 한 장으로 임팩트 주기 좋습니다.)
슬라이드 :
1:1 비율 이미지 여러 장을 보여줄 경우 사용합니다.
여러 광고주의 광고 : 체크 해제
우리 광고 바로 아래에 경쟁사 광고가
노출될 수 있게 허락하는 기능입니다.
켜둬서 좋을 것 하나 없겠죠?
광고 크리에이티브 : [업로드할 컨텐츠 유형 선택]
크리에이티브 설정 - 소스 URL : [광고 클릭 시 연결될 주소]
문구 - 기본 문구 : [짧고 기억에 남길 수 있는 문구를 넣어주세요]
문구 - 행동 유도 : [더 알아보기]
미디어 : [광고할 소재 선택]
AI 생성 : 건너뛰고 계속하기
개선 사항 : 모든 최적화 OFF
AI, 어드밴티지 + 크리에이티브 개선 사항은
지난 기간 동안 A/B 테스틑 해보았을 때
오히려 광고가 어색하게 노출되어
클릭률, 문의율이 낮아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여기까지 설정해 주셨다면,
오른쪽 아래에 있는 [동의하고 게시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인스타 광고 만들기 끝입니다.
5. 성과는 어떻게 확인해요?
딱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광고 소재마다 각각 문의 페이지 만들기 ▶ 복잡하지만 가장 정확한 방법
2) 문의 버튼 클릭할 때마당 성과 측정 ▶ 편하지만 정확도는 떨어지는 방법
대표님이 시간 여유가 있으시다면
각 광고 소재마다 각각 문의 페이지를 따로 만들어서
광고를 등록해 주시면 됩니다. 성과를 가장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기 떄문입니다.
저희는 모든 광고주를 이 방법대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대표님이 본업이 바빠서
광고 만들 때마다 페이지도 만들고 연동할 시간이 없다면
아래 방법을 따라 해보세요!
먼저 비즈니스 설정 페이지 좌촉 하단에 [데이터 세트] 클릭 후
아까 만든 데이터 세트를 선택하고 우측 상단 [이벤트 관리자에서 열기] 를 클릭해주세요.
우측 상단 [만들기] 버튼 클릭,
웹사이트에 픽셀 코드 직접 추가 [코드 직접 설치] 클릭.
기본 코드 복사에 [코드 복사]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대표님 홈페이지 Header 부분에 넣고 저장해 주세요.
저희 홈페이지는 아임웹이라 아임웹 기준으로 화면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보고 들어온 고객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만드는 작업입니다.
자동 고급 매칠 설정 버튼을 ON 처리해 주시고,
다음에서 [이벤트 설정 도구 열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리고 저희 홈페이지 주소를 넣고 웹사이트를 열어주세요.
어떤 버튼을 클릭했을 때,
어떤 성과로 측정할지 설정하는 파트입니다.
먼저 [새 버튼 추척] 을 클릭하고,
문의 남기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리고 이벤트(성과) 유형은 [구매] 로 설정해 주시고,
[완료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끝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벤트 관리자에서 이벤트 테스트] 버튼을 클릭하면
우리 홈페이지에 들어가지는데
여기서 문의 남기는 버튼을 클릭하고 나오시면,
[수신된 이벤트] 에서 [구매] 이력이 찍힌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정상적으로 되셨다면,
문의 버튼 클릭할 때마다 성과 측정하는 세팅 끝입니다.
6. 관리하는 방법
명심하세요!
광고 1개당 광고 세트 1개씩
예산은 3만원으로 설정해서 따로 운영해 주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메타에서 고객 1,000명에게 DB 광고를 보여주려면
평균적으로 3만원 정도 비용이 필요하기 떄문입니다.
1,000명에게 보여줘도 문의가 안 들어오는 광고는
10,000명에게 보여줘도 문의 들어올 확률이 적겠죠?
그렇게 광고 1개에 광고비 3만원을 썼을 때,
문의가 1개라도 들어온다면?
광고비를 조금씩(만 원, 2만 원씩..) 늘려가면서
최대한 많은 문의를 받을 수 있게 운영해 주세요.
반대로 광고 1개에 광고비 3만 원을 써도
문의가 안 들어온다면?
과감하게 광고를 끄고
새로운 광고를 만들어서 테스트하세요.
위 순서를 계속 반복하면서
문의가 들어오는 광고를 최대한 많이 찾아주셨을 때
이전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매출은 올라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만약, 위 과정을 아무리 반복해도
문의가 안 들어온다면?
홈페이지 문제일 가능성이 99% 입니다.
고객이 우리 광고를 보고 호기심을 생겼지만,
막상 홈페이지를 보니까 별로라는 뜻이니까요.
아래 칼럼을 보시고
현재 홈페이지에 문제는 없는지 점검 및 수정을 해주세요.
📌 추천 칼럼 : 광고비 3천만 원은 아껴줄 홈페이지 기획 3가지
기본적인 광고 운영 방법도 성과 분석도 못하는 상태에서
광고대행사를 찾아가봤자 광고비를 덜 쓴 게 문제라며
광고비만 더 쓰게 만들 확률이 높습니다.
📌참고 칼럼 : 광고대행사 90%의 현실
오늘 칼럼에서 이해 안 되는 부분이 있다면,
all@mleverage.co.kr 메일로 질문을 보내주시거나
해당 칼럼에 댓글을 남겨주세요.
확인하는 데로 모두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스타 광고하는 법, 혼자서 문의 수 2배 늘리기 (DB업종 메타 페이스북 만들기 세팅) -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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