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레버리지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 돈 날리지 마세요. (법무법인, 전략)

마케팅레버리지 2025. 2. 7. 16:20

 

 

이 글을 읽기 전에 이미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하셨다면,

작게는 몇 백만원, 크게는 몇 천만원을 날리신 상태일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

당장 매출이 필요한 상태라면 돈 낭비입니다.

 

 

물론, 대표님 목적이 매출이 아니라

꾸준한 포스팅으로 신뢰를 쌓는 브랜딩이라면?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딱 5분만 집중해서 읽어주세요.

 

 

이 칼럼을 읽는 것만으로도

대표님의 매출이 달라질 것이라 확신합니다.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 돈 날리지 마세요. (법무법인, 전략)

 

 


 

 

 

안녕하세요. 지난 8년간 약 800개 업체의 마케팅을 책임

마케팅레버리지의 송승진 실장입니다.

 

 

지난 1달간 법률사무소만

약 10곳 넘게 상담을 도와드리다 보니

공통적으로 받았던 질문이 있습니다.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을 시작했는데

문의가 잘 안 들어와서 걱정이에요..'

 

 

그럴 때마다 저희가 하는 대답은 똑같습니다.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은 브랜딩일 뿐이라는 점입니다.

오랜 시간 동안 차곡차곡 쌓여서 문의로 이어지는 거지

이미 돈 많은 경쟁사들이 전~부 차지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불법 프로그램까지 사용해 상위 노출을 하는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들까지 판을 치고 있죠.

 

 

당장의 매출이 필요한 시점에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을 한다는 건

미끼도 없이 물고기가 잡히길 바라는 것이나 다를 바 없는 것입니다.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 돈 날리지 마세요. (법무법인, 전략)

 

 


 

 

"당장 매출이 필요할 때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이 의미 없는 건 알겠어요.

그럼 도대체어떤 마케팅을 하라는 건가요?"

 

딱 2가지만 따라 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그리고 홈페이지 기획

 

 


 

 

1. 네이버 검색광고

 

 

 

 

변호사를 찾고 문의를 남기는 고객들의 특징은 뭘까요?

당연히 [당장 변호사에게 상담을 받아야 하는 사람] 이겠죠?

 

 

당장 해결하지 못하면 재산적, 커리어적, 정신적인 피해가 커지니까요..

본인 상황을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됩니다.

 

즉, 검색을 통해 본인에게 도움 되는 정보를 찾거나

본인에게 도움을 줄 변호사를 찾는다는 이야기입니다.

 

 

본인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러

SNS를 보는 사람은 없을 테니까요...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 돈 날리지 마세요. (법무법인, 전략)

 

 

 


 

 

그래서 과거에는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만한게 없었습니다.

딱, 고객이 원하는 사례와 해결 방법을 설명해 줌으로써

'믿고 맡기고 싶다!'라는 욕구가 생기니까요.

 

 

하지만 2010년대 후반부터

모든 업체들이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을 시작하며,

 

 

현재는 회사에 돈이 어마어마하게 있지 않은 이상

고객들이 검색하는 키워드에 상위 노출 되긴 사실상 불가능해졌습니다.

 

 

저희가 네이버 검색광고에 집중해야 한다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웬만한 자금과 시간적 여유가 있지 않은 이상

막대한 포스팅 양과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쟁사를 이기긴 어렵습니다.

 

 

반면, 검색광고는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에 비해

막대한 자금도, 시간적 여유도 덜 필요합니다.

경쟁사가 불법 프로그램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직 클릭 한 번에 광고비 얼마를 낼 것인가에 따라 상위 노출이 결정되죠.

 

 

심지어 검색광고를 클릭하는 고객들은

[당장] 변호사가 필요한 사람들입니다.

블로그에 비해 문의로 이어질 확률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검색광고가 블로그에 비해 부족한 것은 단 한가지.

장기적인 브랜딩이 어려운 점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마케팅 초창기에는 검색광고에 집중하고

어느 정도 매출 규모가 안정적으로 됐을 때,

본격적으로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을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추천 칼럼 : 네이버 검색 광고 혼자 하는 법, 1달만에 문의 1.5배 늘어난 세팅법

📌 추천 칼럼 : 문의가 들어오는 황금 키워드 찾는 방법

📌 추천 칼럼 : 네이버 광고비, 딱 정해드립니다.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 돈 날리지 마세요. (법무법인, 전략)

 

 


 

 

2. 홈페이지 기획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을 검색해서 이 글을 보고 계실 정도로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 대표님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고객들이 변호사를 찾을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당연히 신뢰성입니다.

 

 

내 인생이 걸린 문제를

아무 변호사에게나 맡길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고객들은 변호사를 선택하기 전에

포트폴리오, 변호사 사진과 경력, 이력, 해결 사례 등을 꼼꼼히 살펴봅니다.

 

 

하지만, 신뢰성만으로 경쟁하면,

업력이 오래된 변호사가 유리할 수밖에 없겠죠?

최소 10년, 20년 된 로펌이 이미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홈페이지에는 우리의 신뢰 요소와 함께

강력한 차별점을 최상단에 배치해야 합니다.

 

 

 

📌 참고 칼럼 : 고객이 문의 남기는 차별점 문구 만드는 법

 

 

 

 

 


 

 

 

그렇게 우리의 확실한 차별점과 신뢰성을 보고 고객이 매력을 느꼈다면

10초 안에 문의를 남길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충동을 느끼더라도

10초 이내에 급격히 감소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감정의 휘발성 이론 - Daniel Kahneman, Thinking, Fast and Slow (2011)]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문의를 남길 수 있게 창구를 넣어주셔야 합니다.

 

 

그렇게 [강한 차별점 + 신뢰 요소 + 즉각적인 문의 유도]

이 3가지가 제대로 갖춰졌다면?

 

 

대표님의 문의량은 이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늘어나 있을 것입니다.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 돈 날리지 마세요. (법무법인, 전략)

 

📌 참고 칼럼 : 홈페이지 만들기, 광고비 3천만원 아껴줄 기획 3가지

 

 


 

 

정리하겠습니다.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 당장의 매출이 목적이라면 하지 마세요.

 

 

2010년도 후반부터 폭발적으로 경쟁자가 많아지고

광고비, 불법 프로그램이 난무하는 현재

우리 글이 상위 노출되기는 하늘에 별 따기 입니다.

 

 

하지만 본질적으로 네이버에서 변호사를 찾는 사람은

당장 변호사가 [필요]한 사람들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르 최상단에 우리를 보여주고

홈페이지에서 우리를 선택해야 할 이유를 알려주면

 

 

지금까지 블로그에 쓰셨던 광고비보다 적은 돈으로도

그 이상의 문의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그렇게 매출이 안정적으로 나온 이후에 해도 늦지 않습니다.)

 

 

📌 변호사 마케팅 문의하기

 

 

법무법인 마케팅에 대해서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위 링크를 통해서 문의를 남겨주세요.

 

 

지난 8년 동안 법무법인 마케팅을 집행했던 경험을 토대로

미팅을 도와드리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 돈 날리지 마세요. (법무법인, 전략) -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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