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는 잘 들어오는 것 같은데,
계약으로 잘 안 이어져서 걱정이에요.."
지난주, 한 달에 광고비만 약 2천만원을 썼지만,
실제 계약 건 수는 2건도 되지 않아 고민이신
프랜차이즈 마케팅 담당자님과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당시 이용하던 광고대행사 측에는
미디어 믹스와 머신러닝 최적화 등 다양한 핑계를 댔지만
저희가 광고 관리 이력을 체크해 본 결과
관리는 아무것도 안 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1월 23일 기준,
페이스북 마지막 관리일은 1월 6일,
네이버 마지막 관리일은 1월 3일이였습니다.
오늘 칼럼은 이런 악질 대행사들에게 피해 보는
대표님, 담당자님이 더 이상 없었으면 하는 마음에 준비했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프랜차이즈 마케팅은
딱 3가지만 집중하시면 됩니다.
1. 네이버 검색광고
2. SNS 및 유튜브 쇼츠 광고
3. 홈페이지 기획
1. 네이버 검색광고
프랜차이즈 창업을 결심했다면 제일 먼저 하는 일이 뭘까요?
어떤 브랜드에 가맹점을 낼지 조사를 시작하겠죠?
91%는 적은 투자금으로 많은 돈을 벌기를 원합니다.
당연하죠! 돈을 벌기 위해 창업을 하는 것이니까요.
물론 프랜차이즈 창업을 결심했는데
인스타에 창업 관련 정보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당장 어떤 프랜차이즈 창업을 해야 할지
브랜드별 투자금은 얼마고 수익률은 어느 정도인지
비교할 수 있는 정보를 바로 확인하길 원합니다.
즉,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검색을 통해
프랜차이즈 정보를 찾는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그 수많은 브랜드를 다 비교할 수는 없죠.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든 정보를 비교할 시간이 없을 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몇 가지 요소만 보고 빠르게 결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휴리스틱 이론_Daniel Kahneman&Amos Tversky, 1970)
'검색 1위 브랜드이니까 믿을 만하지 않을까?'
'창업 후기가 많은 브랜드이니까 믿을 만하겠지!'처럼
몇 가지 요소만 보고 빠르게 선택을 진행한다는 겁니다.
가맹점 모집, 저희가 네이버 검색광고에
집중해야 한다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브랜드가 검색 상위에 노출되면
경쟁사보다 먼저 클릭될 확률이 높아지고,
검색광고를 지속적으로 운영하면
창업 희망자들이 브랜드를 반복적으로 접하게 되어
브랜드에 대한 친숙도와 신뢰도가 증가합니다.
(단순 노출 효과_Robert Zajonc, 1968)
심지어 검색광고를 클릭하는 사람들은
당장 창업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문의로 이어질 확률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2. SNS 및 유튜브 쇼츠 광고
보통 사람들이 SNS, 유튜브를 하는 이유는 뭘까요?
정보를 얻으려고? 아니겠죠
흥미가 생기는 영상이나 이미지를 보면서
휴식 시간을 가지기 위해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 컨텐츠도,
창업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려고 하는 것 보다
흥미를 유발하는 광고 컨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ex. 월 매출 6천만원 PC방 사장님이 일주일에 두 번 출근하는 이유)
위 컨텐츠를 보시면 대표님은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월 6천 버는 사람은 뭘 하고 살까?'
'PC방 창업만으로 어떻게 월 6천이나 버는 걸까?;
아마 이런 생각이 들 겁니다.
당장 창업을 고민하고 있던 잠재 고객도
본인과 비슷한 상황, 혹은 더 힘든 상황에서 창업을 해
성공했다는 언더독 스토리는 창업 [충동]을 일으키게 되죠.
프랜차이즈 마케팅,
이미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보는 네이버 검색광고와는 다르게
인스타 광고는 '어떻게 하면 고객들이 창업 충동을 느낄 수 있을까?'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3. 홈페이지 기획
네이버 검색광고와 SNS를 통해
가맹점 모집 홈페이지에 들어왔다면
이 프랜차이즈는 다른 프랜차이즈와 뭐가 다른지 궁금할 겁니다.
투자금은 얼마인지, 평균 수익률은 어떻게 되는지,
투자금 지원은 얼마나 해주고 가맹점은 몇 개나 있는지
바로 볼 수 있도록 세팅해야 합니다.
(당연히 가맹주들의 성공 스토리 영상 배치는 필수겠죠?)
그리고 그걸 보고 흥미를 느낀 고객들이
10초 안에 문의를 남길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충동을 느끼더라도
10초 이내에 급격히 감소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감정의 휘발성 이론 - Daniel Kahneman, Thinking, Fast and Slow (2011)]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문의를 남길 수 있게 창구를 넣어주셔야 합니다.
📌 참고 칼럼 : 홈페이지 만들기, 광고비 3천만원 아껴줄 기획 3가지
정리하겠습니다.
가맹점 모집, 마케팅 대행사에 맡기기 전에 대표님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를 통해 창업 희망자를 타깃으로,
SNS와 유튜브 쇼츠를 통해 예비 창업 희망자를 타깃으로 보여주고
홈페이지에서 우리를 선택해야 할 이유를 알려주면
지금까지 쓰셨던 광고비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그 이상의 문의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마케팅에 대해서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위 링크를 통해서 문의를 남겨주세요.
지난 8년 동안 프랜차이즈 마케팅을 집행했던 경험을 토대로
미팅을 도와드리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가맹점 모집, 돈 날리지 마세요.(프랜차이즈 마케팅)
-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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