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3개월 안에 매출 안 오르면 환불해 드리는,
마케팅레버리지의 송승진 실장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필요해서 사는 상품 → 검색 광고
필요 없어도 사는 상품 → 배너 광고
DB마케팅 광고,
이대로 하셔야 돈 낭비 없이 광고할 수 있습니다.
그 자세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요해서 사는 상품 → 검색 광고
먼저 내가 파는 상품이
'필요해서 사는 상품이다!' 라면
검색 광고를 메인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중고차, 이사, 변호사, 세무사, 병원 등이
여기에 해당 됩니다.
생각해보세요.
우리가 중고차를 팔거나 구매해야 한다면,
가장 먼저 뭘 할까요?
99%는 네어버나 중고차 어플에서
'검색'을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필요(니즈)를 느끼면
당장 행동으로 옮기려는 심리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소비 심리학 中 소비자의 구매 동기 이론)
당장 내 차를 팔면 얼마가 나오는지,
당장 내가 원하는 차를 사려면
얼마가 필요한지 궁금한 상태에서
인스타, 페북으로 중고차 광고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사람은 없겠죠?
물론 인스타, 페북 같은 배너 광고가
아예 효과 없다는 소리는 아닙니다.
마침 중고차가 필요한 타이밍이거나,
가격이 매력적이어서 저장해두고,
나중에 다시 방문해서 구매할 수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당장 필요해서 직접 검색하는 사람과
당장 필요 없어도 배너 광고 보고 흥미 느끼는 사람.
둘 중 누가 구매할 확률이 더 높을지 생각해 보면,
가장 집중해야 할 광고는 무엇인지 답이 나오실 겁니다.
필요 없어도 사는 상품 → 배너 광고
반대로 내가 파는 상품이
'굳이 필요 없어도 사는 상품이다!' 라면
배너 광고를 메인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배너 광고는 sns, 틱톡, gdn, gfa 등이 해당됩니다.)
대표적으로 재테크, 대출, 뷰티샵 등이
필요 없어도 사는 상품에 해당되는데요.
왜냐하면 이 상품들은
살아가는데 꼭 필요하진 않기 때문입니다.
굳이 검색을 해서까지 찾아볼 필요가 없는 거죠.
'00 투자해서 xxxx만 원을 벌었다!?'
'얼굴 반쪽 되는 경락 마사지 비법!'
하지만 sns나 유튜브로 위와 같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욕망을 이미지, 영상으로 자극 시킬수록
사람들은 우리 상품이 필요하다 느끼고, 구매로 이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이런 상품들은,
이미지나 영상을 크게 보여줄 수 있는
인스타, 유튜브 등에서 광고를 하는 게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물론, [필요해서 사는 상품]과 마찬가지로,
'배너 광고만 해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우리 사이트를 검색했을때 고객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사이트 주소, 블로그 후기, 네이버 플레이스 등
기본적인 요소는 모두 갖추고 검색 광고도 하면 좋습니다.
다만, [필요 없어도 사는 상품]은
고객들이 우리 상품이 필요하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광고 비중도 배너 광고를 높여주셔야 합니다.
정리하겠습니다.
내가 파는 상품이 필요해서 사는 상품이면,
검색 광고 위주로 DB마케팅 하세요.
반대로 내가 파는 상품이 필요 없어도 사는 상품이라면?
배너 광고 위주로 DB마케팅 하시면 됩니다.
물론 위에서 말씀드린 광고'만' 하라는 은 아닙니다.
획기적인 마케팅으로 성공한 브랜드도 많으니까요.
하지만, 이 글을 보고 게실 대표님들은
획기적인 마케팅 방법을 아는 게 목적이 아니라
실패할 확률이 적은 DB 마케팅 방법을 아는 게 목적일 겁니다.
성공 확률이 0.1%도 안 되는 획기적인 마케팅보다,
확실하게 성공시킬 수 있는 DB마케팅 시스템부터 갖추는 것이 먼저입니다.
만약, 대행사에게 DB마케팅을 맡긴다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담당 마케터가 어떤 근거를 가지고 어디에서 광고하는지,
반드시 체크하셔야 합니다.
(대행사 90%는 대표님 광고비를 많이 쓰게 하는 것이 목적이니까요..)
📌 참고 칼럼 : DB 마케팅 대행사 90%가 영업 전화를 하는 이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B마케팅, ㅇㅇ에서 광고하면 돈만 날립니다. (온라인, 플랫폼, 종류) -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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