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네이버 검색 광고 이 방법으로
문의만 1.5배 이상 증가 시켜 드렸습니다.
(문의 1건당 비용은 오히려 25% 줄여드렸죠.)
사업 초반부터 광고 대행사 쓸 필요? 전혀 없습니다.
이 방법대로만 하셔도 매출 충분히 나올 수 있습니다.
근거 없이 매출 올려준다는 영업 전화에 속아
광고비만 날리지 말고 이대로 시작해보세요.
▶ 참고 칼럼 : 마케팅레버리지가 영업 전화를 안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3개월 안에 매출 안 오르면 환불 해드리는
마케팅레버리지의 송승진 실장입니다.
네이버 검색 광고 세팅법, 혼자 하는 법
바로 본론부터 들어가겠습니다.
1. 홈페이지 연결하기
네이버 검색 광고 계정과
저희 홈페이지를 연결해주는 과정입니다.
(저희 홈페이지가 연결 되어야 성과를 체크할 수 있겠죠?)
먼저 네이버 검색 광고 사이트에 들어가서
우측 상단에 있는 광고 플랫폼을 클릭 해주세요.
그 다음으로 위에 있는 [정보 관리] → [비즈채널 관리] 클릭,
중간에 있는 [채널 추가] → [웹 사이트] 클릭.
[비즈채널 이름] → 사이트를 알아보기 위해 사이트 이름과 똑같이 입력해주세요.
[사이트 이름] → 검색 광고로 보여지는 우리 사이트 이름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URL] →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모두 입력해주고 [저장 후 닫기] 를 클릭해주시면,
네이버에서 영업일 기준 1~2일 안에 검토를 합니다.
+ 홈페이지를 추가하기 전에 '반드시' 비즈머니(광고비) 를 충전해주세요!
비즈머니(광고비)가 없으면 검토가 안 됩니다!
(허위 사이트 등록을 방지하기 위함)
떄문에 반드시 비즈머니(광고비)를 1만원 정도 먼저 충전해주셔야
최대한 빠르게 검토가 진행됩니다.
"프리미엄 로그 분석은 설치 안 하나요?"
대표님이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면 설치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문의를 받아야 하는 DB업종이라면?
절대 설치하지 마세요.
이유는 아래 2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1) 설치가 복잡하고 안 되는 사이트가 많습니다.
2) 경쟁사의 악의적 클릭을 방지할 수 없습니다. (광고비 소진 목적)
때문에 스마트로그 같은
부정클릭 방지 솔루션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광고 아닙니다.)
누가 어떤 키워드를 클릭해서 우리 홈페이지에 들어왔는지,
장난, 악의적 클릭일 경우 IP주소를 확인해 영구 차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검색 광고를 한 번이라도 해보신 대표님들은 아실겁니다.
경쟁사의 부정 클릭을 바로바로 대응 못 하면
광고비는 순식간에 탕진된다는 것을요.
월 1만원대 부정클릭 방지 솔루션 쓰기
VS
솔루션 안 쓰고 매 달 광고비 날리기
대표님은 어떤 선택을 하실 것인가요?
📌 프리미엄 로그 분석 설치가 필요한
쇼핑몰 대표님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saedu.naver.com/help/faq/ncc/view.naver?faqSeq=128
2. 광고 만들기
홈페이지 연결까지 해줬다면,
본격적으로 광고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네이버 검색 광고는 크게
[캠페인], [그룹], [광고]
3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캠페인 - 광고의 목적을 설정하는 장소
그룹 - 누구에게 광고를 보여줄지 설정하는 장소
광고 - 어떤 광고를 보여줄지 설정하는 장소
만드는 순서는 [캠페인] → [그룹] → [광고]
순서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2-1) 캠페인 만들기
캠페인 먼저 만들어보겠습니다.
먼저 좌측 상단에 있는 [광고 만들기]를 클릭해주세요.
저희는 네이버 검색 광고를 할거니까
캠페인 유형은 당연히 [파워링크 유형]을 클릭하고 밑으로 내려가 줍니다.
[캠페인 이름] →알아보기 쉽게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하루 예산] → 제대로 된 성과를 원하시면 10만원 이상 권장드립니다.
네이버 광고는 설정한 일 예산을 모두 사용하면
시간이 얼마나 지났든 자동으로 광고가 꺼집니다.
만약 검색량, 광고 클릭수가 많아지는 11~13시에
클릭을 많이 받아 13시부터 광고가 꺼지면
13~24시까지, 11시간 동안 잠재 고객을 놓치게 되겠죠?
그래서 저희는 확실한 성과를 원하시는 대표님들께
최소 일 예산 10만원 이상은 사용해야 한다고 말씀드리는 편입니다.
물론 예산이 부족하시면 1~2만원씩 하셔도 괜찮습니다.
안 하는 것보단 무조건 좋으니까요 :)
[하루 예산을 하루 동안 시간별로 균등하게 배분합니다.] → 체크 해제해주세요.
저희가 노출되기 원하는 키워드가
예산 문제로 노출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2-2) 그룹 만들기
캠페인을 만들었다면 그룹을 만들어주겠습니다.
[광고그룹 이름] → 알아보기 쉽게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ex. PC_대행사키워드
여기서 저희가 PC라고 쓴 이유는 광고 그룹을 만들 때
PC만 노출 시키는 그룹과 MO만 노출 시키는 그룹을
나워서 광고하기 위해서 입니다.
(이 부분은 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기본 입찰가] → 70원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어차피 나중에 노출 원하는 키워드를 설정할 때입찰가를 따로 설정해야 합니다.
[하루 예산] → 캠페인에서 설정했기 때문에 '제한 없음' 체크.
그리고 맨 아래에 있는 [고급옵션]을 클릭해주세요.
광고비를 아껴주는 가장 중요한 설정입니다.
[매체] → [노출 매체 유형 선택]
[PC/모바일 매체 선택] → PC
[세부 매체 유형 선택] → '네이버 및 검색 포털 매체', '네이버 매체'만 체크해주세요.
※ 파트너 매체란?디시인사이드, 뽐뿌 같이 네이버와 협약을 맺은 외부 사이트입니다.
이런 외부 사이트에 노출 되어 봤자광고비만 나가고 매출로 이어질 확률은 적겠죠?
반면, '네이버 및 검색 포털 매체' / '네이버 매체' 는네이버 포털, 블로그, 카페, 밴드, 지식인 등에 검색 결과로 노출됩니다.
저희가 이전 칼럼에서 말씀드렸듯우리 상품이 필요해서 '검색' 을 하는 고객들은 구매율이 높습니다.즉, 검색했을 때 우리 광고가 나오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소리죠.
▶ 참고 칼럼 : 네이버 검색 광고, 우리는 해도 될까?
때문에 네이버 안에서 (메인, 블로그, 카페, 밴드 등) 검색했을 때최대한 많이 노출 될 수 있도록 위 2가지는 반드시 체크해주세요!
※ 반대로 쇼핑몰을 운영하는 대표님이라면,
'네이버 및 검색 포털 매체'만 체크해주세요!
다만, 블로그, 카페, 밴드 등에 노출되는콘텐츠 매체는 입찰가를 300원으로 설정해광고비가 과하게 지출되지 않게 설정해 주시고
소재 노출 방식은 성과가 좋은 소재 위주로노출될 수 있게 체크해주세요.
2-3) 키워드 등록하기
다음으로 넘어가면,
우리 광고가 노출 되었으면 하는 키워드를 등록해주는 작업입니다.
[키워드 추가하기] 칸에
노출 되었으면 하는 키워드를 모두 넣어주시면 됩니다.
매출을 높일 수 있는 황금 키워드 찾는 방법은
여기에 쓰기엔 너무 내용이 길어지기 때문에
조만간 '매출 내는 황금 키워드 뽑는 법' 칼럼을
따로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검색 광고 혼자 하는 법, 매출 내는 황금 키워드 찾는 법?!
광고하고 싶은 키워드까지 넣어주고 아래로 내려가면
우리 광고가 어떻게 나오게 할지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소재 유형] →
반응형 소재를 선택하고
검색한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제목과 설명을 간단하게 적어주세요.
반응형 소재는 최근에 나온 기능인데,
광고로 보여지는 제목과 설명을 다양하게 설정해두면
그 중 가장 성과가 좋은 제목과 설명 위주로 알아서 노출시켜줍니다.
"옆에 있는 키워드 삽입은 무슨 기능인가요?"
키워드 삽입은 검색한 키워드를
문장에 자동으로 적용해주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제목을 [성과로 증명하는 광고대행사]라고 지었습니다.
여기서 [광고대행사]가
검색한 키워드에 맞게 자동으로 바뀌게 하고 싶다면?
제목에서 광고대행사를 지운 후
키워드 삽입을 클릭하고,
[대체키워드 입력]에 '광고대행사'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해주셨다면
맨 아래로 내려가 [광고 만들기] 버튼을 눌러 마무리 해주겠습니다.
여기까지 해주셨다면
우리 광고가 위 이미지처럼 노출 될텐데요.
뭔가 허전하죠?
다른 경쟁사들은 이미지랑 가격 등 화려하게 보여주는데
저희는 제목이랑 설명만 있으니까 솔직히 눈에 띄지 않습니다.
저희가 검색 광고를 하는 목적이
고객들에게 가장 먼저 보여지고
클릭하게 만드는 게 목표인 만큼
여기에 이미지, 서브링크, 가격링크까지는 추가해주겠습니다.
추가해주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왼쪽 [모든 캠페인] 에서 저희가 만든 캠페인을 클릭해주시고,
[확장 소재] → [+ 새 확장 소재]를 클릭해서
이미지, 서브링크, 가격링크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3. 노출 순위 설정하기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어떤 광고를 보여줄 것인지 모두 설정했으니
이제 우리 광고가 몇 번째에 노출되게 할 것인지 설정해줘야겠죠?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노출 순위는 3위로 설정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3위까지는 클릭하는데
1~3위 중 3위가 광고비는 가장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내가 광고비는 상관 없으니 문의 수가 중요하다!
라면 모든 키워드는 3위로 설정하고
그 중 문의로 잘 이어지는 키워드만 1~2위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반대로 나는 광고비가 아직 적은 편이라면,
모두 3위로 설정해주시길 추천드립니다.
순위 설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키워드를 전체 선택 후,
[입찰가 변경] 클릭 → [입찰가 개별 변경] 클릭
[PC 검색 3위 평균 입찰가] → [조회하기]
→ [선택한 키워드 입찰가 저장] 클릭해주시면 끝입니다!
*반대로 모바일에 노출 할 그룹은
[모바일 검색 3위 평균 입찰가] 를 선택하면 되겠죠?
4. PC/MO 나누어주기
마지막으로 PC와 MO을 나누어 주겠습니다.
PC와 모바일을 나누어 주는 이유는
네이버에 검색하는 사람들이 모바일에 더 많기 때문에
광고비도 PC보다 모바일이 평균적으로 더 비싼 편입니다.
PC, MO 똑같이 광고비를 입찰하면
한 쪽은 더 많이 지출되고 한 쪽은 더 적게 지출되어
원하는 순위를 맞출 수 없겠죠?
PC/모바일 분리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저희가 만든 그룹을 체크하고
[선택한 광고그룹 관리] → [다른 캠페인으로 복사] 클릭,
[광고그룹 이름] → 'MO_대행사키워드'
[PC/모바일 매체 선택] → 모바일 클릭.
그리고 [모바일 검색 3위 평균 입찰가] 를 설정해주면
네이버 검색 광고 세팅 끝입니다.
5. 관리 방법
1) 문의가 생기는 키워드 = 입찰가 늘려가며 순위 높여주기
2) 문의가 안 생기는 키워드 = 입찰가 낮춰 4~5 순위로 내리기
3) 문의가 생기는 키워드 최대한 많이 찾기
딱 위 3가지를 계속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문의가 생기는 키워드를 많이 찾을수록
매출 규모가 커지는 걸 느낄 수 있을겁니다.
그러다 본업을 못 할 정도로
광고 관리에 시간을 많이 쓰거나 문의가 많이 들어온다면?
광고 대행사는 그 때 찾아보셔야 합니다.
이도 저도 아닐 때 광고 대행사를 찾아가봤자
광고비만 더 쓰게 만들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광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상태에서
우리를 가장 관리 잘 해줄 대행사에게 맡기고
대표님은 본업'만' 집중할 때
매출은 폭발적으로 늘어납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는대로 바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이버 검색 광고 혼자 하는 법, 1달만에 문의 1.5배 늘어난 세팅법 -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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