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네이버 광고

로펌 마케팅, 광고비 ㅇㅇㅇㅇ만 원 이하면 '이 광고'만 하세요

마케팅레버리지 2025. 6. 26. 10:18

https://youtu.be/gxpul47nsuU

 

 

로펌 마케팅, 블로그를 해야 한다는
뻔한 말을 예상하셨다면 틀렸습니다.


특히 광고비가 적은 상황이라면?
블로그는 더더욱 답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블로그는 이미 어뷰징, 대량 포스팅하는
대행사들이 시장을 장악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저희가 로펌 마케팅 블로그 현실을
자세하게 분석한 칼럼이 있어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 참고 칼럼 : 로펌 마케팅, 블로그와 cpa 현실

 

 

그럼 우리 광고비 정도면 무슨 광고를 해야 하나?
라고 질문주실 분들을 위해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광고비 규모 마케팅 종류
1,000만 원 이하 네이버 검색광고 '만'
1,000 ~ 3,000만 원 네이버 검색광고 + 블로그
3,000 ~ 5,000만 원 네이버 검색광고 + 블로그 + 유튜브
5,000만 원 이상 네이버 검색광고 + 블로그 + 유튜브 + SNS + GDN 등

 

 

 

 


 

 

1. 광고비 1,000만 원 이하
네이버 검색광고 '만' 하기

 

 

안녕하세요 3개월 안에 매출 안 오르면 환불해 드리는
DB 전문 마케팅 대행사 마케팅레버리지 입니다.


"저희는 광고비 300만 원 밖에 없는데..
검색광고는 너무 비싸지 않나요..?"


저희에게 문의 주시는 대표님들에게
검색광고를 제안하면 가장 많이 하시는 질문입니다.


다른 업종에 비해서 경쟁이 치열한만큼
클릭 한 번에 작게는 1만 원, 비싼 키워드는 10만 원이 넘기도 하니까요.


하지만 우리가 중요하게 봐야할 건,
클릭 한 번에 광고비가 얼마나 나가냐 가 아닌
광고비를 쓴 만큼 문의가 들어오냐 입니다.


저희 예전 칼럼을 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변호사를 검색해서 광고를 클릭하는 사람은
변호사가 지금 당장 [필요]한 사람입니다.


문의 남기고 계약 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이라는 뜻이죠.

 

 

📌 참고 칼럼 : 로펌 마케팅, 검색광고 먼저 해야 할 이유

 

 

 

 

반면, 블로그 글을 보는 사람들은
현재 문제가 있다는 걸 알고는 있지만
당장 상담이 필요한 사람들은 아닙니다.


지금은 정보를 알아보는 단계일 뿐,
문의를 남기기까지 시간이 필요한 사람이라는 거죠.

(흔히 이런 과정을 마케팅 퍼널이라고 합니다.)


물론 이것도 블로그 상위 노출 되었을 때 이야깁니다.
기껏 직원 채용하거나 대행사 맡겨서 글을 썼는데
상위 노출이 안되면 아무런 소용 없겠죠?

 

 

📌 참고 칼럼 : 로펌 머케팅, 네이버 검색광고 혼자 하기

📌 참고 칼럼 : 로펌 마케팅, 문의가 들어오는 키워드?

 

 

 

 

 

 

2. 광고비 1,000 ~ 3,000만 원 사이
네이버 검색광고 + 블로그

 

 

물론 블로그가 아예 의미 없다는 소리가 아닙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블로그를 보는 사람들은
당장 상담이 필요한 게 아닐 뿐, 문제를 가지고 있고
상담 신청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뿐인 사람이죠.



반대로 네이버 검색광고는
광고비 1,000만 원이 넘어가면
문의 1건당 비용이 조금씩 높아지기 시작합니다.


더 많은 문의를 받으려면
고객들에게 노출되는 순위를 높여야 하는데
노출 순위가 높을 수록 광고비도 비싸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문의당 비용을 조금이라도 낮추기 위해
해야 하는 로펌 마케팅이 바로 블로그 입니다.


광고비가 1,000만 원을 넘어서면
'문의를 만드는 힘'은 단순히 클릭 수가 아니라
'신뢰'에서 갈립니다.


고객은 이미 여러 로펌 광고를 봤고,
그 중 어디에 상담을 맡길지 마지막 선택 기준은
'여기는 믿을만 한가?' 인거죠.

 

 

 

 

이 때 블로그는 검색광고만으론
줄 수 없는 신뢰를 만들어 줍니다.
​​

광고를 보고 다시 브랜드명을 검색했을 때,
전문 칼럼이 쌓여 있고, 경쟁사와 다르게
글 퀄리티도 전문성 있게 썼다면?


'이 로펌, 뭔가 다르다' 는 인식이 생기죠.


다시 말해 블로그는 직접 전환보다
결정 직전 망설임을 없애주는 신뢰 장치입니다.


클릭은 광고가 만들고, 문의는 블로그가 만드는 구조.
광고비가 커질 수록 블로그는 선택 아닌 필수가 됩니다.


(물론 블로그에 몇 백씩 쓰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내부에서 쓰거나 외주로 조금씩 꾸준하게 업로드하는 게 중요합니다.)

 

 

 

3. 광고비 3,000 ~ 5,000만 원
네이버 검색광고 + 블로그 + 유튜브

 

광고비가 3,000만 원 이상 여유가 있다면

유튜브까지 같이 하는 걸 추천합니다.

 

 

이유는 블로그와 동일합니다.

브랜딩을 통해 고객들의 신뢰와 문의 계약율을 높이기 위함이죠.

 

 

특히, 유튜브는 변호사님 얼굴이 나오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신뢰성을 심어주기 매우 좋습니다.

 

 

다만 블로그보다 시간과 비용을 많이 투자해야 해서
굳이 유튜브를 안 해도 브랜딩이 어느정도 되어있고
문의가 꾸준히 들어오는 시점에 하시는 게 좋습니다.

 

 

 

 

4. 광고비 5,000만 원 이상
네이버 검색광고 + 블로그 + 유튜브 + SNS + GDN

 

 

광고비 5천만 원 이상 쓰시는 대표님이라면
이미 검색광고, 블로그, 유튜브 등으로
문의도 어느정도 들어오고 브랜딩도 되셨을 겁니다.

(브랜딩이 아직 부족하시다면 블로그와 유튜브 먼저 하시는 걸 권장 드립니다.)


이 시기에는 검색광고를 포함해서
sns, gdn 등 이미지/영상 광고도 같이 하셔야 합니다.


sns, gdn에서 엄청난 문의가 들어와서
이 광고들도 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sns와 gdn은
당장 상담이 필요한 사람들은 아닙니다.


다만, 당장 상담이 급하지 않더라도
우리 브랜드를 꾸준히 접한 사람은,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 때
우리에게 먼저 문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단순 노출 효과 - 1968 robert zajonc


sns, gdn은 당장 많은 문의를 만드는 광고가 아니라
앞으로 문의를 남길 사람들에게 미리 익숙함을 심어주는 장치인 거죠.

 

 

 

 

 


 

 

로펌 마케팅 정리하겠습니다.


광고비 1,000만 원 이하 = 네이버 검색광고

광고비 1,000~3,000만 원
= 네이버 검색광고 + 블로그


광고비 3,000~5,000만 원
= 네이버 검색광고 + 블로그 + 유튜브


광고비 5,000만 원 이상
= 네이버 검색광고 + 블로그 + 유튜브 + SNS + GDN


광고비 규모에 따라서
로펌 마케팅은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합니다.
​​

당장 문의 개수와 퀄리티가 중요한 시점인지
브랜딩이 필요한 시점인지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이렇게 해도 문의당 비용, 문의 수가 그대로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 문의 남겨주세요.

 

 

📈 로펌 마케팅 문의하기

 

 

현재 광고 방식에서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지

미팅을 통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로펌 마케팅, 광고비 ㅇㅇㅇㅇ만 원 이하면 '이 광고'만 하세요 -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