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레버리지

인테리어 홍보, 블로그 마케팅과 플랫폼 광고의 함정

마케팅레버리지 2025. 6. 11. 10:37

 

인테리어 홍보, 블로그 마케팅과 플랫폼 광고의 함정

 

 

창업 1년 만에 월 매출 6천만 원 달성한 대표님의

마케팅 비법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 한 이후

감사하게도 많은 대표님들이 봐주시고 문의를 남겨주셨습니다.

 

 

그리고 문의 주신 대표님들에게 인테리어 홍보 광고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컨설팅을 해드리던 중
공통적으로 들은 질문이 있습니다.

 


"ㅇㅇㅇ 키워드 상위 노출 가능하신가요?"
"오ㅇㅇ집에서 광고 중인데 문의가 안 들어와서 걱정이에요.."

 


참 아쉬웠습니다.

 


물론 처음 인테리어 홍보를 고민하는 대표님이라면,
한 번쯤은 인테리어 블로그 상위 노출, 플랫폼 (집ㅇ, 오ㅇㅇ집 등) 광고를 고려하실 수도 있습니다.


잘만 되면 정말 좋은 마케팅처럼 보이니까요. 


하지만, 현실은?

인테리어 홍보, 블로그 마케팅과 플랫폼 광고의 함정

 

 

블로그에 돈을 써도 상위 노출은

어뷰징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쟁사를 이길 수 없습니다. 

 

 

플랫폼은 경쟁자가 많아지며 광고비도 점점 오르는데,

실제 계약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거의 없죠.

 

 

특히 광고비 여유가 없는 대표님일수록

블로그와 플랫폼으로 문의 받기는 더더욱 어렵습니다.

 

 

오늘은 인테리어 홍보,

왜 블로그와 플랫폼에서 하면 안 되는지.

더 나아가 어떤 광고를 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인테리어 홍보, 블로그 마케팅과 플랫폼 광고의 함정

 

 

1. 인테리어 블로그 마케팅, 문의가 안 들어오는 이유

 

 

인테리어 블로그 마케팅은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며
인테리어 홍보의 필수 마케팅으로 여겨졌습니다.

 


2018년까지는요.

 


2013년부터 2018년 초반까지만 해도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은 단순했습니다.

 


키워드를 잘 넣고
꾸준히 블로그 글을 올리면
자연스럽게 상위 노출이 가능했죠.

 


무엇보다 그때는 블로그를 하는
경쟁사가 지금보다 훨씬 적었습니다.


즉, 경쟁사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인테리어 블로그 마케팅만으로도
충분한 문의와 계약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이죠.


하지만 문제는 2018년도부터
상황이 급격하게 바뀌기 시작합니다.

 

 

인테리어 홍보, 블로그 마케팅과 플랫폼 광고의 함정

 

 

📌 2018년 : 네이버 VIEW 탭 도입 → 상위 노출 난이도 상승


검색 알고리즘이 바뀌면서,
더 이상 단순히 '키워드'를 잘 넣는다고 해서
글이 상위에 노출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반응 (체류 시간, 클릭률, 댓글 수)
블로그 활동성 (최근 글 작성 빈도)
컨텐츠 퀄리티 (신뢰할 만한 정보인지)


신뢰도 높은 컨텐츠를 상위에 올린다는 명목으로
위와 같은 기준으로 블로그 글들을 상위 노출하기 시작했습니다.


블로그의 변화가 여기까지였다면 차라리 다행입니다.
어쨌든 퀄리티 높은 글을 쓰면, 블로그로 문의가 들어온다는 소리니까요.

 


하지만...

 

 

인테리어 홍보, 블로그 마케팅과 플랫폼 광고의 함정

 

 

📌 2021년 :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 급증 & 어뷰징 프로그램 남용

 

 

이 시점부터 인테리어 업계도

인테리어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들이 급격히 늘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검색 노출을 조작하는 어뷰징 프로그램을 사용했죠.

 

 

하루에 수십 개씩 자동으로 블로그 글을 올리고

알고리즘을 속여, 특정 블로그 글을 상위에 노출시키고

키워드만 억지로 끼워 넣은 '의미 없는 글'이 상위를 차지했습니다.

 

 

지금 바로 네이버에 '인테리어' 관련 키워드를 검색해 보세요.

 

 

고객들에게 정말 도움이 되는 글보다는

'우리 이렇게 잘해요!' 같은 뻔한 후기형 광고 글로 가득할 겁니다.

 

 

과연 이런 글을 보고 고객들이 문의를 남길까요?

당연히 아니겠죠?

 

 

고객들이 궁금한 건

비포 애프터, 예산 및 견적, 시공과정 & 기간 등

고객 입장에서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 니까요.

 

 

물론 결정하는 데 도움 되는 정보로 글을 써도

키워드 상위는 어뷰징 쓰는 업체들이 장악했기에

인테리어 블로그 마케팅으로 문의가 폭발적으로 들어오는 것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어뷰징 프로그램을 쓰는 경쟁사들을 이기려면 

하루 5~10개씩 글을 쓸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거나

광고비를 계속 쓸 수 있는 자금력이 있어야 합니다.

 

 

어느 정도 매출 기반이 있다면,

블로그는 브랜딩 측면에서 의미가 있지만,

초기 광고비가 부족하다면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인테리어 홍보, 블로그 마케팅과 플랫폼 광고의 함정

 

 

2. 인테리어 홍보, 플랫폼의 함정

 

 

집ㅇ, 오ㅇㅇ집, 숨ㅇ 같은 인테리어 플랫폼을 이용하면
고객이 직접 견적 요청하는 구조이기에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다릅니다.


플랫폼 광고를 하면, 견적 요청 자체는 많이 들어옵니다.
하지만 문제는 견적이 많다고 해서 계약까지 이어지는 게 아니라는 점입니다.


보통 플랫폼에서 문의를 남기는 고객은
플랫폼이 직접 sns, 구글, 카카오 등 광고를 해서 구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플랫폼은 문의를 남기는 고객이
딱 1명의 업체와 컨택하는 걸 좋아할까요?


당연히 아니겠죠?


여러 업체가 고객 1명을 차지하기 위해 경쟁을 해야
플랫폼 입장에서는 더 많은 광고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고객 1명이 인테리어 문의를 남기면
최소 4~5개 이상의 업체에게 연락이 오는 구조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인테리어 홍보, 블로그 마케팅과 플랫폼 광고의 함정

 

 

합리적인 고객이라면 모든 연락을 받아보고

포폴, 가격, 시공, 기간 등을 다 비교해보며 선택하겠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아실 겁니다.

 

 

사람은 너무 많은 정보와 선택지가 주어지면

결정 피로를 겪게 되니까요.

합리적인 비교를 하지 않고 쉽게 결정하게 됩니다.

 

 

인테리어 업체 4~5곳에서 연락이 오더라도

처음 연락 온 곳에서 견적, 포폴이 적당하다면

모든 정보를 비교하는 것이 부담스럽기 때문에

가장 먼저 연락 온 곳을 선택하게 되는 것이죠.

즉, 대표님이 첫 번째로 연락하지 않는 이상

실제 계약까지 이어질 가능성은 매우 낮아지는 겁니다.

 

 

인테리어 홍보, 블로그 마케팅과 플랫폼 광고의 함정

 

 

3. 그럼 인테리어 홍보, 어떻게 하라는 거야?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 네이버 검색 광고를
- 9~18시 사이 집중해야 합니다.


단순히 저희가 잘하는 분야라서 추천하는 게 아닙니다.
저희보다 더 잘하는 대행사가 있으면
거기에 맡기셔도 됩니다.


네이버에서 '인테리어'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는 고객은
단순히 관심이 있는 사람이 아닙니다.
이미 인테리어가 필요해서 직접 검색하는 사람들입니다.


반면, 인스타에서 인테리어 감성 사진을 보는 고객은
"이런 인테리어 나중에 해볼까?" 정도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즉, '지금 당장' 계약을 고려하는 고객이 아닌 거죠.

 

 

 

 

인테리어 홍보, 저희가 네이버 검색광고에
집중해야 한다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 업체가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면
경쟁사보다 먼저 클릭될 확률이 높아지고,


광고를 클릭하는 사람들은
당장 인테리어 정보를 알고 싶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문의와 계약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심지어 블로그와 다르게 어뷰징을 할 수도 없으니
끝없이 돈을 쏟아부어야 하는 블로그와 다르게
비교적 적은 광고비로 문의를 받기 쉽습니다.


실제로 평균 문의 1건당 비용은 6~7만 원 수준으로
어뷰징이 판치는 블로그와 비교했을 때
압도적으로 효율적인 홍보 방법이죠.

 

 

 

 

이제 선택만 남았습니다.

 

 

어뷰징 업체들과 경쟁하며 블로그 마케팅을 할 것인가?

경쟁사와 출혈경쟁을 감수하며 플랫폼 광고할 것인가?

 

 

아니면 검색하는 순간,

고객이 우리 업체를 가장 먼저 보게 만들 것인가?

 

 

아래 네이버 검색광고 운영과 관련된

실무적인 노하우도 함께 정리해두었으니,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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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테리어 홍보, 블로그 마케팅과 플랫폼 광고의 함정 -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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